i-ONE 놀이터 예·적금
게임참여·친구추천 등 조건 충족시
스템프 적립 통해 우대금리 제공
i-ONE 1000 예금·300 적금
비대면 채널 익숙한 고객층에 특화
우대조건 없이 높은 금리로 인기몰이
IBK성공맞춤 적금
자동재예치 통해 최장 10년 만기운용
재예치시 발생이자 원금에 자동편입

▲ 개인사업자 및 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재예치를 통해 최장 10년 만기로 운용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인 'IBK성공맞춤적금'. 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 직장인들의 윤택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길잡이가 되기 위해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 국민연금 예상 가입기간, 물가상승률 등 통계정보를 활용한 간편 자산관리설계부터 재무목표를 반영한 종합 생애설계까지 다양한 버전으로 맞춤형 설계가 가능하며, 전문가의 진담을 통해 목돈(종잣돈)마련 방안 및 성향별 맞춤 상품을 추천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은행 홈페이지와 모바일 뱅킹 i-ONE뱅크에서도 직접 목돈마현 설계 서비스 이용도 가능하다. 이로써 충청투데이는 ‘종잣돈 모아 부자되기’ 특집을 통해 IBK기업은행의 차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소개한다.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i-ONE뱅크’ 새단장

IBK기업은행은 원하는 메뉴에 손쉽게 접근하고자 하는 모바일 이용고객의 특성을 고려해 쉽고 빠른 메뉴 선택이 가능하도록 모바일뱅킹을 전면 개편했다.

모바일뱅킹인 'i-ONE뱅크' 메인화면에 간편 송금이 가능한 ‘휙 서비스’를 배치해, 메인화면에서 △간편송금 △더치페이 서비스 △경조금보내기 △외화환전 △상품가입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메뉴별로는 고객이 자주 사용하는 메뉴 순으로 정렬함으로써 화면을 좌우로 밀면 뱅킹서비스, 상품몰, 인증센터등을 손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정했다. 아울러 고객이 다양한 상품과 유용한 혜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배너 영역을 신설했다.

한편 IBK기업은행은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모바일에서 편리하게 자금을 관리할 수 있는 ‘IBK 모바일 자금관리’어플리케이션(이하 앱) 출시했다. 앱을 다운받은 후 회원가입 및 계좌등록을 하면 모든 은행계좌 잔액, 입출금 거래내역 등 금융거래 정보와 카드매출내역, 카드사 입금예정액, 부가세 환급예상금액 등 경비내용을 매일 정해진 시간에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이로써 경리직원이 없는 개인사업자의 경우, IBK 모바일 자금관리 앱이 모바일 경영비서로서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하나의 앱에서 조회, 이체 등 뱅킹뿐만 아니라 생활 속 유용한 금융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며 “향후 쿠폰 선물하기, 공과금납부 등 생활 속 유용한 금융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IBK기업은행, 비대면채널 전용 ‘i-ONE 놀이터예·적금’ 출시

IBK기업은행은 모바일뱅킹인 ‘i-ONE뱅크’와 인터넷뱅킹에서 가입 가능하며, 게임 참여를 통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비대면채널 전용상품 ‘i-ONE 놀이터예·적금’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게임 참여, 친구 추천, 상품 추가가입 등을 통해 스템프를 적립하고, 적립한 스템프 수에 따라 최대 0.3%p 우대금리를 받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 적금 상품의 경우에는 목표 금액별로 그룹에 가입하고, 그룹에 모인 계좌 수와 적금에 입금한 누계액에 따라 최대 0.5%p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i-ONE 놀이터적금은 1년만기 연 1.35%(이하 지난해 6월 기준)의 고시금리에, 그룹가입 및 스템프 적립을 통한 우대금리 0.8%p를 포함해 최대 연 2.15%의 금리가 적용된다.

i-ONE 놀이터예금의 고시금리는 1년만기 연 1.3%로, 스템프 적립에 따라 최대 0.3%p의 우대금리가 제공된다. 적금은 매월 1000~100만원 까지 입금 가능하며, 예금은 100만~3000만원 범위 내에서 상품을 가입할 수 있다. 또 기업은행 페이스북 'i-ONE 놀이터적금 이벤트 게시물'의 좋아요와 공유, 댓글이 2350개를 넘을 시 연 0.2%p의 우대금리를 추가·제공한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i-ONE놀이터예적금은 i-ONE뱅크에서 놀수록 이자가 터진다는 뜻의 상품으로 게임 참여, 친구 추천 등 재미요소를 통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인 i-ONE뱅크에서 가입할 수 있는 비대면전용상품 'i-ONE 300적금'. 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 비대면전용 ‘i-ONE1000예금’·'i-ONE 300적금' 출시

IBK기업은행은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인 i-ONE뱅크에서 가입할 수 있는 비대면전용(개인고객) 거치식 상품인 ‘i-ONE1,000예금’과 'i-ONE 300적금'을 판매하고 있다.

‘i-ONE1,000예금’의 계약기간은 1개월 이상 1년 이하 일단위로 선택 가능하며, 만기자동해지서비스를 신청하는 경우 만기일에 자동으로 해지원리금이 본인명의 입출금식 계좌로 입금된다. 금리는 1년 만기의 경우 연 1.70%(올해 3월 20일 기준)이며, 최대 1000만원까지 가입할 수 있다. 또한 IBK기업은행은 비대면전용상품 ‘i-ONE 300적금’도 출시해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i-ONE 300적금’은 소액 투자자금 마련용 적금으로 계약기간 중 최대 300만원까지 적립할 수 있다. 계약기간은 6개월 이상 1년 이하 일단위로 선택 가능하며 월 50만원 이내로 적립할 수 있다.

이 적금은 우대금리 조건을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밖에도 △적금 신규 후 비대면채널에서 신용카드 발급하는 경우 연 0.1%p △계약기간 동안 신용카드 100만원 이상 사용시 연 0.2%p △공과금 자동이체 월 1건 이상시 연 0.2%p △비대면채널에서 가입한 입출식통장에서 이 적금으로 자동이체를 하는 경우 연 0.1%p 등 4가지 추가거래 우대금리 조건 중 본인이 달성 가능한 우대금리 제공조건을 선택, 조건 충족 시 최대 연 0.6%p의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또 가입할 때 생성된 나의 추천번호를 지인에게 공유하고 지인이 이 적금을 가입하는 경우 두 사람에게 각각 연 0.1%p의 우대금리를 제공하며, 이 적금 만기해지 후 1개월 이내에 다시 가입하는 경우에도 재예치 우대금리 연 0.1%p를 제공한다. 최대 우대금리 연 0.8%p를 포함 1년 만기 적금의 적용금리는 연 2.2%(3.20 기준)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 두 예·적금은 비대면 채널에 익숙한 고객층을 위한 상품으로 소액에 대해서 우대금리 조건 없이 높은 금리를 원하는 고객에게 추천한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기업고객 대상 IBK성공맞춤적금 출시

IBK기업은행은 개인사업자 및 법인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재예치를 통해 최장 10년 만기로 운용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상품인 ‘IBK성공맞춤적금’을 출시했다.

최초 계약기간을 6개월 이상 1년 이하 월단위로 정할 수 있으며, 만기 시 은행을 재방문할 필요 없이 1년 단위로 최장 9차례 자동연장 할 수 있어 최대 10년 만기 자유적금을 가입하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재예치 시마다 발생한 이자가 원금에 자동으로 편입돼 복리효과도 발생한다.

장기 가입에 따른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예치금액에 대해서는 최소유지잔액 1만원을 제외한 원리금 범위 내에서 적금 해약 없이 필요자금을 인출할 수 있게 했다.

신인철 기자 pf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