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 ‘김포 편입 추진’ 비판
충청권 4개 시·도지사 입장 표명 촉구하기도

4일 오후 경기도 김포농협에서 열린 '김포 한강2 공공주택지구' 연합주민대책위원회 창립총회 및 주민설명회에 김포 서울 편입 추진을 환영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세워져있다. 2023.11.4 사진=연합뉴스.
4일 오후 경기도 김포농협에서 열린 '김포 한강2 공공주택지구' 연합주민대책위원회 창립총회 및 주민설명회에 김포 서울 편입 추진을 환영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세워져있다. 2023.11.4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국민의힘이 경기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는 일명 ‘메가 서울’을 두고 지역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발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최근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진정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하며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 줄이기에 나선 것과 배치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전국 18개 시민단체 모임인 참여자치지역운동연대는 최근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의 이번 방침은 내년 4월 총선 승리의 향배가 걸린 수도권 득표만을 노린 것으로, 실제 실행되면 수도권 일극화와 지방쇠퇴가 가속화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가 균형발전과 인구감소, 지방소멸 등의 문제를 도외시한 채 급조된 총선 의제로 서울 확대에만 매달린다는 것이다.

지역운동연대는 "수도권 과밀화를 부추기는 ‘메가 서울’ 계획을 단호히 반대한다"며 "국민의힘은 생뚱맞은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지역·수도권 불평등 문제 해소 방안부터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 수도완성 시민연대’도 성명을 내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에 참가하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에게 ‘메가 서울’에 대한 입장 표명을 촉구하기도 했다.

시민연대는 "‘메가 서울’로 인해 전세계에 유례가 없는 서울 블랙홀 현상은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며 "역으로 지방소멸과 인구감소에 시달리는 지역은 고사 위기에 처하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과제는 퇴행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충청권은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선도도시로 태어난 세종시가 상징적으로 위치하고 있다"면서 "신행정수도 위헌판결과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당시에도 세종시 원안사수를 위해 충청권의 민관정은 일치단결하였던 역사적 전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선도를 위해 전국 최초로 충청권 메가시티를 추진 중인 4개 시도에게 ‘메가 서울’은 비대화와 초집중을 필연적으로 초래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강조했다.

시민연대는 "충청권 메가시티를 추진하고 있는 이장우 대전시장, 최민호 세종시장, 김태흠 충남지사, 김영환 충북지사에게 이에 대한 입장을 조속 표명할 것을 촉구한다"며 "지방 고사와 국가균형발전 역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신속하고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 국론 분열과 국력 낭비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은 2일 경기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논의할 ‘수도권 주민 편익 개선 특별위원회(가칭)’를 발족했다. 강대묵 기자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