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내년도 정부예산 1조 5109억 반영
세종의사당 부지 350억·대통령실 10억
주요 사업 관련 예산 증액·선반영 기대
금강 횡단 교량 사전타당성 조사비 반영
국립민속박물관 이전 위한 비용 책정 必
U대회 위해 대평동 체육시설 반영 시급
여성긴급전화 설치·운영비 신규 반영도

▲ 세종시 신도심 전경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세종시의 내년도 정부예산안의 핵심 포인트는 ‘행정수도 인프라 조성’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관련 예산 증액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정부의 행정수도 완성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대로 여겨진다.

2일 세종시에 따르면 2024년도 정부 예산안에 세종시 관련 예산은 올해보다 1235억원(8.9%) 증액된 1조 5109억원이 반영됐다. 주요 사업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부지매입비(350억원)’, ‘대통령 제2집무실 사업비(10억원)’이다.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관련 예산은 이미 확보된 설계비 147억원과 부지매입비 350억을 포함해 총 847억원이며, 대통령 제2집무실 예산은 올해 3억원을 포함해 총 13억원으로 늘었다.

세종시 관계자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법안이 최종 통과됐기 때문에, 정부의 행정수도 완성 의지가 확고할 경우 관련 예산의 증액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통령 제2집무실’ 역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핵심사업이다. 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연말을 목표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아직 연구용역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정부의 예산 선반영이 요구되고 있다.

▲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
▲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부지

행정수도 길을 걷는 세종시의 교통망 확충도 중요하다.

세종시는 행복청과 협의를 통해 ‘금강 횡단 교량의 추가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비 1억원을 반영했다. 출퇴근 시간 햇무리교의 극심한 교통체증을 해소하고 향후 증가할 교통수요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청주 고속국도’ 건설 사업비가 전년 대비 652억 증가한 1655억원이 반영됐으며, ‘세종~안성 고속국도’ 공사비도 909억원이 반영돼 차질없는 사업 추진이 기대되고 있다.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 관련 예산도 관전 포인트다. 정부는 지난 3월 서울 종로에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을 2030년까지 세종시로 이전하는 내용을 공식 발표했다. 내년 기본설계가 이뤄지기 위해선 2024년도 정부 예산안에 관련 사업비 책정이 필수로 여겨지고 있다.

2027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를 위한 ‘대평동 종합체육시설’은 아직 사전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이번 정부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하계세계대학경기대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선 정부의 내년도 예산 반영이 시급한 과제다. 정부의 예산 반영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자칫 폐막식이 예정된 ‘종합체육시설’ 건립이 무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미래전략수도 기반 조성, 시민 안전 도모를 위한 사업도 다수 반영됐다. 홍수 피해 예방을 위해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인 월하천과 삼성천 2개소의 정비사업도 신규 반영돼 기존의 전의 읍내, 맹곡, 덕현 지구와 함께 5개소의 정비사업을 진행하게 됐다.

여성긴급전화 1366의 설치비 및 운영비도 신규 반영돼 시설 부재로 타 지역 시설을 이용해오던 시민 불편이 해소될 수 있을 전망이다.

세종시는 정부예산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최민호 세종시장과 이승원 경제부시장 등 지휘부가 수차례 소관 중앙부처를 방문해 각종 사업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에 따라 총지출 증가율이 둔화하는 등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주요 현안 사업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민호 시장은 "지방시대를 열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로 정부예산안에 세종시의 주요 사업이 다수 반영됐다"며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국회 심의단계도 적극 대응해 미래전략수도 기반 조성과 시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