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정책 발표 때 野 시의원 반대 지속
“공론화 없이 대중교통 정액권 발표”
행정수도 개헌 추진기구 신설도 비판
‘소통’ 강조한 최 시장 리더십 보여야

최민호 세종시장이 15일 시청 정음실에서 한 언론 브리핑에서 월 정액권 2만원의 '세종 이응패스' 도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3.11.15 사진=연합뉴스.
최민호 세종시장이 15일 시청 정음실에서 한 언론 브리핑에서 월 정액권 2만원의 '세종 이응패스' 도입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3.11.15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강대묵 기자] 최민호 세종시장과 세종시의회 민주당 의원간 미묘한 신경전이 지속되고 있다.

세종시의 주요 정책 발표 때마다 야당 의원들의 반대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것. 집행부와 시의회간 ‘선(先) 공감대 형성-후(後) 정책 발표’의 원활한 흐름이 이뤄지지 못한채, 일방적 정책 하달이 펼쳐지는 분위기다.

문제는 예산 심의 권한을 쥔 야당 의원의 반기에 주요 공약들이 길을 잃고 있다는 점이다. 피해는 고스란히 세종시민의 몫이다. 최민호 시장의 리더십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27일 세종시의회 제86회 정례회 3차 본회의장에서는 최근 최 시장이 야심차게 발표한 ‘세종 이응패스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세종 이응패스는 월 2만 원의 정액권을 구입하면 5만 원 한도 내에서 세종시 모든 대중교통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정책으로, 최 시장의 대표 공약인 ‘대중교통 무료화’의 일환이다.

이날 5분 발언에 나선 박란희 의원(다정동·더불어민주당)은 “시민 중 약 90%가 한 달에 버스비로 만 원도 쓰지 않는 상황에서 월 2만 원 정액권을 구입할지 의구심이 든다”면서 “마을 택시와 장애인콜택시를 무료화 대상에서 제외한 것은 금남면·장군면 등 일부 면 지역 주민들과 장애인들에 대한 차별“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의원은 “최민호 시장께서 충분한 공론화 없이 ‘대중교통 정액권 도입 계획’을 대대적으로 발표했다”면서 집행부와 시의회간 ‘불통’ 현상을 꼬집었다.

최 시장과 시의회간 불협화음은 지속되고 있다.

최근 김효숙 의원(나성동·민주당)도 ‘시장님, 말한마디에 책임을 다하시라’의 5분 발언을 통해, 최 시장의 ‘메가 서울’에 대한 견해를 문제 삼고 정책에 관해서도 “일관성 없이 행정력을 낭비하고 혼란을 가중시킬 뿐”이라고 비난했다.

‘행정수도 개헌 추진기구 신설’도 대표적 사례다.

최 시장은 지난 6월 취임 1주년을 맞아 “행정수도 개헌을 위한 추진기구를 구성할 것”이라고 공언한 이후 국민의힘 의원들이 ‘추진위원회’ 신설 조례를 발의했지만, 야당 의원들의 반대로 발목이 잡혔다. 민주당의 반대 이유는 ‘균형발전센터와 기능 중복’, ‘시민단체 등 폭넓은 여론 수렴 필요’ 등이다.

이처럼 세종시 집행부와 야당 시의원간의 갈등이 지속되면서, 최 시장의 주요 공약들이 길을 잃을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소통’을 강조해 온 최 시장의 리더십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다수당인 민주당 시의원들의 공감대를 얻지 못한 상황에서 최 시장의 공약 추진은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다”면서 “최 시장의 리더십이 가장 중요하고, 시의회를 설득하는 세종시 정무라인의 활동도 함께 펼쳐져야 사업 추진에 동력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mugi10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