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기능지구 종합대책에 계획 명시” 약속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수정안 체결을 두고 벌어진 미래창조과학부와 충청권 지방자치단체간의 갈등이 해소될 전망이다. 그동안 충북도를 비롯한 충청권 지자체의 과학벨트 기능지구내 국가산업단지 조성 요구를 미래부가 받아 들였기 때문이다.

1일 충북도에 따르면 미래부는 전날 세종시에서 열린 충청권 3개 시·도 공청회에서 "기능지구 육성 종합대책에 과학벨트 기능지구 내 국가산단 조성계획을 명시하겠다"고 밝혔다.

미래부는 '기능지구 국가산단 조성 근거 마련'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을 썼으나 공청회에 참석했던 이두표(55) 충북도 미래산업과장의 요청에 따라 '기능지구 국가산단 조성'이라는 확실한 용어로 수정했다.

이 과장은 "수정된 내용을 보고해도 되겠느냐는 질문에 미래부 관계자가 '좋다'고 답했다"며 "이는 미래부가 과학벨트 기능지구내 국가산단 조성을 약속한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7월 미래부는 대전 둔곡지구에 들어설 기초과학연구원(IBS)을 인근에 위치한 엑스포과학공원에 설립하고, 기존 IBS 부지에는 국가산단을 조성한다는 수정안을 대전시와 합의한 바 있다.

이에 충북도를 비롯한 충청권 지자체는 강하게 반발했다. 기초과학 연구가 기반인 거점지구가 응용·개발 연구 및 사업화 기능을 담당할 경우 기능지구의 역할이 무의미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우려해 충청권 지자체는 기능지구별 국가산단 조성을 종합대책에 명문화 해 줄 것을 요구했다.

미래부는 지난달 25일 충북도청에서 3개 시·도 간담회를 열고 기능지구별 국가산단 설립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그러나 당시 미래부는 간담회에서 기능지구 육성 종합대책 시안에 국가산단 설립을 명문화하겠다는 의견을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다.

충북도의 한 관계자는 "미래부가 공청회 때 기능지구별 국가산단 조성을 약속한 만큼 이달 중 내놓을 기능지구 종합대책과 연말 확정할 과학벨트 기본대책에 이런 내용이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순철 기자 david012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