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출신 당선자 중 단 한명도 지원안해 … 18대 이어 ‘사각지대’로
타지역과 경쟁서 정치력 약세 … 바이오·의료산업 육성 어려움 불보듯

지역국회의원 당선자들이 희망하지 않는 국회 보건복지위가 사각지대로 남겨지면서 충북의 바이오산업 관련 핵심 현안사업들의 타격이 우려되고 있다.

지역정가 등에 따르면 충북 출신 제19대 국회의원 당선자 8명 가운데 보건복지위원회에서의 의정활동을 희망하는 인물이 단 한 명도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도내 지역구 당선자 8명이 희망하는 상임위는 기획재정위, 지식경제위, 국토해양위, 정무위, 농림수산식품위, 교육과학기술위 등이다.

이 같은 지역국회의원 당선자들의 특정 상임위 선호에 따라 국회 보건복지위는 제18대에 이어 19대 국회에서도 지역출신없는 상임위로 남겨질 공산이 커졌다. 이를 우려해 이시종 지사가 적극 나서 자당 후보 등 당선자들에게 보건복지위에서의 의정활동을 요청했으나 별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각 당선자들이 희망하는 데로 국회 상임위가 결정되면 백 년 먹을거리 창출을 위한 바이오산업 등 충북 보건의료산업 육성의 중요한 시점에서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민선 5기 충북도는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슬로건으로 바이오산업에 올인하고 있다. 오송바이오밸리 구축 추진을 통해 세계적인 바이오메카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적 바이오메카 육성을 위한 과제도 산적해 있다. 대구와 조성경쟁을 벌이고 있는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성공적 조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절실한 시점이다.

하지만 대구를 비롯한 여러 자치단체와의 경쟁에 충북의 바이오메카 육성이 발목을 잡히고 있다. 오송 입지가 확실시됐던 국립암센터 분원이 대구가 유치에 나서면서 입지 자체가 백지화됐다. 오송 입지가 확정된 국가 연구지원시설인 줄기세포재생연구센터와 국립노화연구원도 입지가 불투명하다. 도가 임상시험센터 역할을 위해 유치에 나섰던 국립암센터 분원은 오송첨복단지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반드시 유치돼야 할 국가시설이다.

줄기세포재생연구센터와 국립노화연구원도 오송에 입지한 6대 보건의료국책기관과 연계한 국가연구시설로 2007년 오송 입지가 확정됐다. 그러나 이들 국가시설들은 정치논리에 따라 입지가 좌우되면서 오송 입지가 크게 흔들려왔다. 대구, 부산, 광주 등에서 정치권을 배경으로 유치에 나섰지만 이를 방어할 충북의 정치력이 상대적으로 열세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이들 시설들의 입지와 정책, 예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건복지위에 충북 출신 국회의원이 없어 지역 이익을 대변하지 못한 원인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지역보건의료업계 관계자는 “충북 바이오산업 육성의 중요한 시점에서 정부의 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치권의 절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국회의원들이 보건복지분야에서 지역의 이익을 대변하지 못할 경우 큰 낭패를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도 관계자는 “보건복지위에 지역국회의원 없었던 18대 국회가 운영되는 4년 동안 충북은 큰 손실을 입었다”며 “청주와 청원지역 국회의원 가운데 백 년 먹을거리 창출을 위한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