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말레이시아 MASAE사와 NDA
사업 참여가능성 높여 … 탄력받을 듯

답보상태의 청주국제공항 MRO(항공기정비) 단지 사업 추진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충북도는 세계적인 MRO 전문업체인 말레이시아 MASAE사(MAS Aerospace Engineering)와 NDA(기밀유지 협약 Non-disclosure agreement)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 협약 체결에 따라 MASAE사의 청주국제공항 MRO 사업 참여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까이루딘 함자 MASAE사 수석부사장은 “청주국제공항이 중앙정부 차원에서 '항공정비시범단지'로 지정되고 'MRO유망거점지역’으로 선정된 점, 대덕특구와 카이스트, 공군사관학교, 청주대 등 인근의 풍부한 고급인력과 공군부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국방과학연구소(ADD) 등이 잘 구축된 항공관련 인프라에 깊은 감동을 받았다”며 “JV(Joint Venture)를 통한 국내 MRO 관련 업체와 협력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MASAE사는 말레이시아 국적항공기인 말레이시아에어라인의 항공정비회사로 Aviation Week선정 ‘2009 Overhaul&Maintenance BEST 아태지역 항공MRO 운영상’을 수상하는 등 관련 업계에서 급부상하고 있다. 이 회사는 국내외 주요 항공사들에게 양질의 서비스와 신속한 맞춤형 관리로 광범위한 고객층을 유지하고 있다.

도는 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해 청주국제공항 인근에 148만 9000㎡ 규모의 항공정비복합산업단지를 조성하고 항공정비사업을 중심으로 항공기부품 생산시설, 항공R&D센터, 교육센터 등을 입주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청주국제공항 항공정비단지의 입지적 강점과 풍부한 MRO 수요를 설명하는 등 외국의 관련 기업 유치에 공을 들여왔다.

정효진 기업유치지원과장은 “이번 말레이시아 MASAE사와의 NDA 뿐만 아니라 국내 LCC업체와 다음 주에 MOU를 체결한다”며 “5월 말에는 해외 MRO업체와 MOU를 체결하는 등 다양한 글로벌 업체를 대상으로 투자유치활동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