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지경부장관 면담 추진
보상·사업비 증액 불가피·해결책 선행 돼야

? ?
?
충북도가 보상비 문제로 난관에 봉착한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문제를 풀기 위한 해법 찾기에 나서 결과가 주목된다.

도는 공동사업시행자인 한국산업단지공단의 미온적 태도로 답보 상태에 놓인 오송제2생명과학단지조성 사업 추진 돌파구 마련을 위해 이시종 지사와 지식경제부장관과의 면담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이시종 지사는 한국산업단지공단 관리부처인 지식경제부장관 면담을 통해 공기업으로서의 책임과 공신력있는 사업 추진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 지사는 사업의 진척도, 주민여론 등을 설명하는 한편,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오송2단지 사업 조기 착수 독려를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이번 이시종 지사의 지경부장관 면담으로 사업 지연 우려 때문에 불안해 하고 있는 지역민심을 아우르고, 미온적인 공동사업시행자 한국산업단지공단의 사업 조기 착수를 촉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송2산단은 도가 청원군 오송읍 봉산·정중리 일대 330만㎡(100만 평)에 조성 후 BT·화장품 등 바이오관련 기업체를 유치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사업비는 충북도 출자기관인 충북개발공사가 30%, 한국산업단지공단이 70%를 분담하기로 약속했다. 이 사업은 2010년 10월 15일 산업단지 개발계획 지정고시 이후 보상물건 조사와 보상계획 공고, 실시계획 고시를 위한 관계부처 협의 등 사업 착공을 위한 사전 절차를 밟아왔다.

오는 6월 실시계획 승인고시를 앞둔 시점에서 늘어난 보상비 문제 등 사업비 증액 파문이 일어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사업비 증액 내부 분석에 따른 재원 조달과 사업성 제고방안 마련을 위한 사업지연 불가피를 통보했다. 사업 지연 불가피 통보에 따라 지역주민의 불안 야기는 물론 사업 추진에 관련한 각종 루머가 난무하면서 혼란이 빚어졌다.

이에 박경국 행정부지사 등 도 관계 공무원들이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을 방문하는 등 설득작업에 나서 사업의 정상 추진을 약속받았다.

하지만 한국산업단지공단은 지난 8일 열린 간담회에서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도는 토지·지장물 보상을 위한 감정평가 후 사업비 증액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공단 측은 사업비 증가 불가피성과 해결책, 지원책이 선행돼야 한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오송2단지 문제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이 탁상감정을 통한 자체 분석 결과 조성사업비가 2200억 원 가량 증액될 것으로 예상, 사업비 증액에 따른 사업 지연 불가피론을 펴면서 시작됐다. 애초 공단과 충북개발공사가 추정했던 전체 사업비는 7696억 원이었다. 2200억 원이 증액되면 9896억 원 규모로 사업비가 늘어나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오송2단지 조성사업은 약정에 따라서 한국산업단지공단이 하지 않으면 안되는 사업”이라며 “보상비가 늘어나면서 사업비이 증액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나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문제를 해결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엄경철 기자 eomkc@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