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한성

최근 대부업계가 지난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특히 연 45% 이상의 소액 신용대출이 급증하며 대부업계 규모 확장에 힘을 싣고 있다.

현재 대전·충청지역 등록 대부업체 수는 무려 600개를 넘어섰고, 대부업체들의 평균 대출금리는 신용대출이 연 41.2%, 담보대출이 19.5%로 연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높은 이자율은 고스란히 서민들이 떠안게 되는 고통으로 변하게 된다.

그러나 더욱 큰 문제는 바로 불법 대부업체들이다.

불법 대부업체란 지자체에 등록되지 않은 업체들로 불법 추심, 불법 영업들을 일삼는 곳을 말한다.

이들은 소비자들의 개인 정보를 불법으로 넘겨받아 무차별적인 스팸메일이나 스팸메시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한다.

급전이 필요하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높은 금리를 제시하는 이러한 불법 대부업체에 손을 벌리게 된다.

이들에게 돈을 빌리는 순간, 터무니없이 높은 이자와 눈덩이같이 불어나는 사채빚으로 서민 가계는 큰 타격을 입게 되고, 또 다른 자금 유입책을 찾게 되는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이다.

게다가 이들은 금융감독원 등 금융관련 감독기관의 관할 밖에 있어 소비자 보호도 어려운 실정이다.

이는 결국 서민 경제를 무너뜨려 지역·국가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미 지자체와 검찰, 금융감독원 등 기관들이 협력해 불법 대부업체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실시하면서 불법 대부중개업체를 단속하는 등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회에 검찰과 지자체 등은 유사상호를 사용하거나 불법 영업을 일삼아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불법 대부업체들을 뿌리뽑아 서민 경제 보호에 주력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