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근

수억 원의 별장 뇌물, 거액의 비자금, 도주에서 잠적까지 충남 당진군수의 영화 같은 이야기도 지난 1일 구속과 함께 막을 내렸다.

우리가 접한 당진군수 이야기는 충격적이었다. 영화에서나 볼 법한 각종 이권 개입에 특혜까지 주고, 이를 대가로 3억원 상당의 별장을 받았다. 여기에 당진군청 신청사 공사와 관련, 특정기업과 평가위원을 지명해 그 기업이 낙찰되도록 하는가 하면 각종 업체로부터 받은 수십억 원의 뇌물을 내연녀까지 두고 관리를 맡겼다.

이 같은 기초단체장의 비리사건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이종건 전 홍성군수는 터미널 공영화를 추진하면서 보상금을 우선 지급하면서 그 대가로 업자로부터 5000만 원을 받았다. 앞서 최준섭 전 연기군수도 유권자들에게 2600만 원 상당의 금품을 돌려 구속됐다.

그 밥에 그 나물인지 공무원들의 비리 사건도 연일 터져나왔다.

공직사회의 비리사건이 끊이지 않는 데는 공조직이 제왕적인 전권을 가진 것에 기인한다고 본다.

기초단체장은 예산편성이나 공사발주, 인사권 등 쥐락펴락하는 막강한 권한을 휘두룰 수 있다. 공무원 역시 각종 사업추진시 인.허가나 예산 관리를 맡아 청탁이나 이권개입이 끊이지 않는다.

공조직의 고질적인 문제가 곳곳에 만연돼 있지만 이를 견제할 만한 사람이 없다. 유일한 견제세력인 지방의회도 같은 당 소속 등 정치적인 이유 때문에 제 기능을 못한지 오래다.

이런 뿌리 깊은 토착비리를 근절하지 않는다면 결국 국민은 공직사회 믿을 수 없고, 정부마저도 신뢰할 수 없는 혼돈의 무정부 상태도 더 이상 기우는 아니다.

이제 정부차원의 제도적인 국민 감시 토대마련이 필요하며 우리도 이들에 대한 감시를 소홀히 하지않는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