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 (1)이슈와 변수 - 충북도지사

지방선거 40여 일을 남겨두고 여야가 각 선거 후보들을 확정하거나 마무리 단계에 있어 선거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여야 후보들은 나름대로 승리를 장담하고 있지만 민심의 향배가 어느 후보를 선택할 지 예측하기 힘들다.

따라서 지역이슈와 각종 변수가 당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본보는 충북도지사와 시장·군수선거에 영향을 미칠 이슈와 변수를 점검해본다. 편집자

충북도지사 선거는 세종시 문제, 청주·청원 통합 문제가 핫이슈다. 세종시 문제는 천안함 침몰 사태전까지만 해도 한나라당 정우택 현 지사와 민주당 이시종 예비후보 2강 구도의 도지사 선거에 어떻게 작용할지 관심사였다. 민주당은 세종시 수정에 대한 지역민들의 반대 여론을 살려 정부와 여당의 실정을 집중 공략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처럼 민주당이 선거이슈화한 세종시 문제 있어 충북에서 한나라당은 수세 입장이다. 반면에 정 지사는 한나라당의 당론과 반하는 원안 추진을 고수해 수세의 당 입장과는 다르다. 따라서, 민주당이 세종시 문제의 선거 이슈화를 통해 이 예비후보를 부각시키고 정 지사를 수세에 몰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청주·청원 통합 무산에 따른 책임론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상대적으로 불리할 수 있다. 청주·청원 통합 문제는 민주당이 한나라당보다 미온적이었다는 점에서 도지사선거의 최대 승부처인 청주권 유권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 지 주목된다. 선거기간동안 통합무산 책임에 대한 여야간 치열한 공방전이 예상됐다.

하지만, 지역관련 이들 이슈들이 천안함 사태라는 변수를 만나 수면아래로 가라앉은 상태다. 각 정당과 후보진영들은 지역이슈를 최대한 활용해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전략을 마련했으나 천안함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이슈들이 묻힌 것이다.

천안함 사태는 선거정국을 지배하는 초대형 이슈로 굳어가고 있다. 북한개입설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북풍(北風)’속으로 빨려들어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북한개입 증거 제시 여부에 따라서 지방선거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 야당간의 공조 가능성도 주요 변수다. 민주당이 보은군수와 옥천군수 후보를 내지 않아 자유선진당과의 공조 가능성도 예상됐다. 그러나, 최근에 불거진 남부지역 현역단체장 차명계좌사건 등의 파장이 이들 지역선거판도를 바꿔놓을 경우 도지사선거에도 큰 변수가 될 수 있다.

박근혜 전 대표의 선거지원 여부도 충북도지사 선거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지역정가는 내다보고 있다.

‘선거의 여왕’이라 불릴 정도로 대중적 인기를 얻고 있는 박 전 대표가 선거지원에 나설 경우 충북도지사 선거는 물론 여타 선거판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박 전 대표의 선거지원과 관련해 세종시 원안 고수입장이 변함없어 명분이 없다는 측과 최소한의 명분을 제공할 경우 나설 수도 있다는 두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