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복후보 법적대응입장등 강경…경선 ‘불씨’
공천심사위 침묵

자유선진당 박상돈 의원(천안을)이 충남도지사 후보 공모에 지각 접수한 것과 관련, 효력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미 충남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 측은 1일 박 의원이 충남지사 후보 공모 마지막날인 지난 31일 마감시각인 오후 5시를 넘겨 후보 등록을 마친 것과 관련해 ‘등록 무효’를 선언하고 나섰다.

그러나 박 의원의 지각 등록과 관련, 당 공천심사위원회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부 공심위원은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어 박 의원 측과 이 전 장관 측의 갈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이 전 장관 측은 박 의원의 지각 등록과 관련, 공심위가 이를 유효하게 볼 경우 법적 대응까지 강행한다는 입장이어서 선진당의 충남도지사 후보 공천 갈등이 엉뚱한 방향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

공심위원인 김낙성 사무총장(당진)은 이날 “정당이 후보 공천을 위해 1차, 2차 추가 공모를 하는 것은 일반적이고 당연한 것”이라며 “정당이 좋은 후보를 내려고 하는 것이 당연하고, 공모기간이 끝나도 전략공천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박 의원 지각 등록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총장은 이어 “충남지사 후보의 경우 이미 경선 구도가 잡혀있는데 조금 늦게 접수한 것을 문제삼는 것은 정도에서 벗어난 일”이라며 “비로 인해 길이 막혀 조금 늦은 것인데 이 정도는 양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반면 이 전 장관 측 박익규 대변인은 “원칙대로 하자는 것”이라며 법률적 대응도 불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날 “이미 두사람의 법조인을 통해 법률자문을 구했는데 모두 효력이 없다는 판단”이라며 “이회창 대표도 원칙론자인데 이를 원칙대로 처리하자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강력히 문제제기를 할 것이고, 법률적 대응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8일 동안 후보 공모기간이 있는데 그동안 무엇을 한 것이냐”며 “우리는 박 의원을 흠집내기 위해 이러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서울=방종훈 기자 bangj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