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계교

서산시의 최대 현안 문제 중 하나인 대전~당진 간 고속도로 대산항 연장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최근 대전충남 업무보고에서 긍정적 검토를 지시한 것은 늦었지만 환영할 일이다.

유상곤 시장도 이날 업무보고 참석 후 내려와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 대통령의 반응을 상세히 전하면서 대전~당진 간 고속도로 대산항 연장에 대한 무게 실린 기대감을 나타냈다.

사실 이 사업은 지난 2005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 등으로 표류하다 지난 2008년에서야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3위로 격상,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조사하면서 지역민의 기대가 컷다.

그러나 문제는 사업성.

지난해 한국개발연구원이 내놓은 고속도로 대산 연장에 대한 사업타당성은 편익비용(BC)이 0.64로 1을 넘지 않아 부정적이고, 정책적 판단의 지표인 AHP도 0.488로 긍정적 판단을 의미하는 0.5에 근접했지만 사업타당성 지수가 정책적 판단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수준(0.8)에 도달하지 못해 자력 추진은 어렵게 됐다.

오죽했으면 시가 왕복 4차선을 2차선으로 궤도를 수정하면서까지 고속도로 대산항 연장을 추진하려 했을까. 그 만큼 시의 절박함은 대산항 인근의 지리적 여건를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서산 대산항은 중국과 최단거리에 있는 무역항으로 중요한 대 중국 전진기지이자 우리나라 3대 석유화학단지로 해마다 수조 원에 이르는 국세를 내는 대산공단이 인접해 있다.

여기에 서산테크노밸리와 황해경제자유구역 지곡지구, 서산미래혁신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변변한 도로망 하나 없는 현실을 감안하면 시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필요충분조건이 고속도로 대산항 연장인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