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동

대전시가 복지카드의 포인트 사용처를 제한하고 있어 소속 공무원들로부터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요식·숙박업소에서의 포인트 사용을 일체 금지시킨 반면 휴가나 출장 시에만 제한적으로 허용돼 일부 타·시도와 대조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시 소속 직원들은 "고향에 계신 부모님이나 지인이 대전을 방문해도 복지카드를 쓰지 못한다"며 "과연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도입된 복지제도인지 궁금하다"고 항변한다.

공무원들의 노고를 조금이라도 덜어주고, 복리후생을 위해 도입된 제도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시민들의 혈세로 지원된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는 인상이다.이에 따라 소속 직원들은 물론 지역 상인들도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여기에 불필요한 지출이 생기고, 예산낭비를 초래 할 수도 있다.

통상 공무원 1명당 1000포인트에서 1250포인트가 지급되며, 1포인트는 현금 1000원과 같이 활용 할 수 있지만 한정 기간까지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고 만다. 결국 현금과 같은 포인트를 필요하지 않은 곳에 어떻게든 사용하게 만드는 사례도 적지 않다.

친분이 있는 한 공무원에게 전해들은 얘기에서 '그럴 수도 있겠구나'하는 판단에서다. 이런 문제점을 인식한 대덕구는 최근 복리후생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달부터 공무원 복지카드의 포인트 사용처를 확대, 시행키로 했다.

계속된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상인들은 물론 소비 진작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이다.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며, 대덕구를 시작으로 중구, 서구 등 기초 지방자치단체를 포함해 대전시 등 광역자치단체들도 빠른 시일 내 동참하길 바란다.

'불평 말고 주는 대로 받아라'는 식의 행정에서 벗어나 직원들의 개인계발과 지역상권 보호라는 큰 틀에서 복지문제도 같이 접근하는 행정 철학을 보여주는 기관으로 거듭나길 또 한 번 기대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