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표 “친박계와 연대”- 이회창 총재 “모든 정파와 공조”지역 시민단체 비판 고조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발표를 하루 앞둔 10일 민·정의 반발여론이 충청권을 뜨겁게 달궜다.

특히 민주당 정세균 대표가 수정안 입법저지를 위해 한나라당 친박계와 연대하겠다고 밝히는 등 야권과 시민단체들이 전방위적 총력투쟁을 전개할 뜻을 거듭 피력해 향후 불어닥칠 여·야, 여·여, 여·민(民) 간 거센 충돌을 예고했다.

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야당과 행정도시원안사수 충청권연대회의 등 시민단체들은 이날 충청권 곳곳에서 세종시 원안 사수에 대한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정세균 대표, 송영길·김진표·박주선·안희정 최고위원, 이미경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가 총출동한 가운데 공주 계룡산에서 ‘세종시 원안사수 결의 등반대회’를 가졌다.

1500여 명의 당원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이날 결의대회에서 정 대표는 “다른 야당 뿐 아니라 세종시 원안에 동의하는 한나라당 내부 세력과도 힘을 합쳐 이명박 정권이 추진하는 수정안을 부결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현 정권이 교육, 과학, 기업 등 원안에 다 포함돼 있는 사안들을 마치 새롭게 추가하는 것처럼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행정 기능이 빠지면 세종시도 행정도시도 아니고 이명박 정권 식의 기업도시 일 뿐”이라고 성토했다.

또 “이명박 정부는 집권 2년만에 서민경제와 민주주의, 남북관계, 지방경제, 의회주의 등 5개 분야에서 위기를 초래했다. 정권의 실정을 심판하기 위해 6·2 지방선거에서 모두가 힘을 보태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충남지사 선거에 출마할 뜻을 밝힌 안희정 최고위원은 이 자리에서 “정 총리는 임명직 총리의 권력을 갖고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지방선거에 출마해 정정당당하게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표로 겨뤄볼 것을 제안한 후, “6월 지방선거는 지방분권을 위한 지방정부와 중앙정부의 싸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 또한 이날 천안에서 ‘세종시 원안사수 투쟁본부 설치 및 현판식’을 갖고 강력한 투쟁의지를 밝혔다.

이회창 총재와 박상돈 세종시비상대책위원장, 류근찬 원내대표, 김낙성 사무총장, 이상민 정책위의장 등 주요 당직자들과 당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에서 이 총재는 “세종시 수정을 반대하는 모든 정파와 공조해 나갈 것”임을 천명했다.

이 총재는 “현 정부가 기만극을 연출하고 있다. 원안을 백지화 하고 혁신기업도시를 무력화 하는 이 정부의 오만함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며 “당력을 총동원해 수정안을 저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은 투쟁본부 개소식에 이어 12일 대전 으능정이거리에서 당원 20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규탄집회를 열고, 13일엔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수정안 문제점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시 건설예정지인 연기에선 시민단체들의 원성이 잇따랐다.

행정도시원안사수 충청권연대회의는 연기군청 앞마당에서 충청권 50여 개 시민단체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도시 수정백지화안 전면거부 및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대통령의 약속파기 전 국민이 반대한다”고 비판했다.

이상선 상임대표는 “정부가 모든 공권력을 동원해 백지화를 설득하며 시민단체의 조직을 와해시키고 있다”며 “사즉생의 각오로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대전 이상덕 공동대표도 “치밀어 오르는 분노를 억제할 수 없다. 어떻게 만든 세종시 특별법인데 이 마저 뒤집을 수 있나. 대통령 혼자서 행정도시를 백지화 시킬 수 없다”고 성토했다.

진창현 기자 jch8010@cctoday.co.kr

연기=황근하 기자 guestt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