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창현 문화레저부

대전교육계가 사활을 걸고 추진했던 과학영재학교 유치가 끝내 무산됐다.

유치과정에서 각종 잡음이 일었던 경기나 뒤늦게 유치사업에 합류한 대구에도 밀렸다. 경기·대구 특혜론과 정치적 입김설 등 각종 의혹이 잇따랐고 여론도 들끓었다.이번 영재학교 유치는 어느 모로보나 대전이 합당했다.

서울과 부산에 이미 영재학교가 지정됐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다음 영재학교는 중부권의 중심인 대전이 우선 대상이었어야 했고 인적·물적 인프라를 감안할 때도 대전이 경기나 대구에 밀릴 하등의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지난 수년간 영재학교 유치를 위해 힘써왔던 대전은 최고의 영재교육 환경을 갖추고도 지역 우수인재를 타 시·도에 내줘야 하는 입장에 처했다.

대전교육계와 정치권이 반발하고 나선 것은 당연했다.

자기부상열차와 로봇랜드, 국립근현대사박물관 등에서 고배를 마셨던 기억과 함께 충청권이 홀대받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평가의 항목과 기준, 내용 등을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도 함께였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는 이러한 요구에 대해 뒷짐을 진 채 방관하고만 있다.

평가위원회의 종합평가와 중앙영재교육진흥위원회의 심의에서 대전이 밀렸다는 설명만이 고작이다. 의혹이 있다면 그를 털고 갈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것이 책임있는 자세인데도 말이다. 마치 대전의 반발이 잠잠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모양새로도 비친다.

지금과 같이 비합리적이고 불투명한 정책결정으로는 추후 어떤 국책사업이 펼치더라도 신뢰받기 어렵고 각종 의혹이 제기될 건 불보듯 뻔하다. 교육당국은 지금이라도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게 마땅하다.

jch801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