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영(홍성 주재)

지금 전국은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인해 수도권과 지방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다.

지방이 크게 반발하는 것은 수도권 규제완화로 인해 수도권에 공장 신·증축이 가능해지면서 각 자치단체가 경쟁적으로 추진해온 수도권 기업의 지방유치가 거의 불가능하게 됐기 때문이다.

홍성군의 경우에도 지난 2007년 23개의 기업체를 유치해 800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뒀으며 올해도 지금까지 24개 기업체를 유치, 647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거두는 등 기업유치에 힘써왔다.

군은 또 지난해 10월 일진전기㈜와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갈산면 동성리 일원 125만 9000㎡에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일반산업단지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산업단지 입주 예정지 및 인근지역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쳐 사업이 예정보다 상당기간 늦어지고 있다.

이는 홍성군보다 상당기간 늦게 일반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기 시작한 예산군이 이미 지구지정을 마친 것을 비롯 인근 서산시와 당진군 등의 산업단지 추진과정과 비교해 볼 때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이다.

홍성군의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게 된 가장 큰 원인은 해당지역 주민과 군과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앞으로 상당기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경기침체와 수도권 규제완화 등으로 지역에 기업체를 유치하기는 예전에 비해 매우 어려울 것이 명약관화한 상황이다. 지금이라도 군과 지역주민이 서로 마음을 열고 머리를 맞대 홍성군과 해당지역 주민 모두가 함께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솔로몬의 지혜가 절실히 필요한 때다.

gyl@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