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식 개선 악영향 우려"

31일 오전 서울 경복궁역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연 '제2차 삭발 투쟁 결의식'에서 최용기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31일 오전 서울 경복궁역에서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연 '제2차 삭발 투쟁 결의식'에서 최용기 한국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회장이 삭발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장애인 지하철 시위를 두고 설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대전·충남지역 지체장애인들이 전장연의 시위를 비난하고 나섰다.

전장연의 시위가 시민들을 볼모로 잡고 있다는 한국지체장애인협회(이하 협회)와 입장을 함께한 것으로 앞서 전장연은 지난달 25~30일 서울 지하철 2~5호선 주요 역에서 지하철 출입문에 휠체어를 걸쳐놔 열차 운행을 지연시키는 등 기습 시위를 벌였고, 이에 이 대표가 본인 SNS에 ‘지하철 타는 시민들을 볼모로 잡는 시위를 중단해야 한다’는 글을 올리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이에 대해 협회는 전장연의 불법 시위를 비난하면서 이 대표와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협회는 "장기간 국민을 볼모로 한 각종 불법시위가 그 도를 넘어서고 있다"며 "전장연의 불법 및 강경투쟁이 전체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고착시키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전·충남지역 협회도 전장연의 시위가 전체 장애인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대전지체장애인협회 관계자는 "장애인 이동권 문제는 반드시 해결돼야 하는 문제지만 장애인 인식이 먼저 개선돼야 할 문제"라며 "불법 시위는 장애인 인식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충남지체장애인협회도 "협회와 의견을 같이 한다"는 전장연의 시위를 지적했다. 실제 장애인들 사이에서는 전장연의 시위로 이동권 개선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하는 모습이다.

대전 중구에 거주하는 지체장애인 A(72) 씨는 "이동권이 보장돼야 하는 것은 맞지만 시위 방법이 잘못됐다"며 "장애인 인식이 더 악화돼 이동권 개선에 악영향을 미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전장연의 시위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을 거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충남 예산에 거주하는 휠체어 사용자 장애인 B(60) 씨는 "장애인 이동권은 이전부터 계속해서 요구해왔던 사안인데 고쳐지지 않으니 강한 시위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전장연의 입장을 지지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