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 위원 미확정… 내달 1일까지인 선거구 획정 기한 못 지킬 듯
국회 2014·2018년 지선서도 늑장 결정… 유권자들, 출마자 모르기도
충청 지방의원 출마예정자 "어느 동네 유권자 만나야하나 준비 막막"

선거구 획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선거구 획정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이심건 기자]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국회가 해야 할 선거구 획정이 또 늦어지고 있다.

충청권 선거구 획정도 덩달아 지연이 예상되면서 지방의원 출마예정자들은 어느 동네 유권자를 만나야 할지 몰라 속만 태우고 있다.

선거 때마다 문제가 됐던 지각 획정은 내년 지방선거에도 반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1일 국회는 본회의에서 지방선거 선거구 획정을 논의하기 위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구성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정개특위는 전국 광역의회 선거구와 의원 정수 등을 획정해 공직선거법을 조정하게 된다. 정개특위에서 전국 광역·기초의원 정수를 확정 짓고 광역의원 선거구를 획정해야만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도 가능해진다.

지방선거의 선거구 획정은 선거일 180일 전인 내달 1일까지다. 내달 1일까지는 일주일밖에 남지 않았지만 특위 참여 위원은 아직 결론 내지 못한 상태다.

2014년과 2018년 지방선거에 이어 또다시 선거구 획정에 늑장을 부리는 국회 탓에 이번에도 지방선거는 적잖은 차질이 예상된다. 앞서 2014년 지방선거와 2018년 지방선거 때 광역·기초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은 선거 2~3개월 전에 결정됐다. 유권자는 누가 출마했는지를 모를 정도였다.

여야 정당이 대선에만 매몰되고 지방선거는 뒷전이어서 정개특위 결과물이 올해 안에 나올 지도 미지수이다.

충청권 지방의원 출마예정자들은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충남도의원 출마예정자인 A 씨는 "선거구가 어떻게 획정될지 모르는 상태에서 출마예정자가 선거를 준비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선거구가 바뀔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서 너무 걱정스럽고 누구를 만나야 할지도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현역 지방의원들도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는 가운데 정치 신인들은 더 큰 혼란을 겪고 있다. 충북도의원 출마예정자인 B 씨는 "코로나19로 대면 활동이 자유롭지 않은 데다 얼굴과 이름을 알려야 하는데 선거구가 재획정될 가능성이 있으니 선거 준비가 막막하다"고 말했다.

인구편차 기준에 불부합 하는 충청권 조정대상지역은 광역의원 선거구 기준 충남의 금산과 서천, 충북 영동과 옥천 등 총 4곳이다.

이심건 기자 beotkkot@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