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경 하나은행 온양지점 VIP B팀장

세계적인 부호 빌 게이츠와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 페이스북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의 공통점은 어린 시절 부모로부터 남다른 ‘경제교육’을 받은 유대인이라는 점이다.

유대인은 전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지만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30%를 배출하고 세계 억만장자의 3분의 1일 차지하는 민족이다.

유대인들의 자녀 경제교육은 우선, 돈 쓰는 법부터 시작한다.

유대인의 경제활동의 기본 정신 ‘쩨다카’(가난한 사람을 돕거나 가치 있는 일에 돈을 기부하는 것이라는 뜻의 히브리어)를 자녀 경제교육의 시작점으로 한다.

둘째, 돈 버는 법을 가르친다.

만 5세가 되면 청소나 심부름 등 정당한 노력을 통해 용돈을 받으며 돈의 가치를 인식한다.

셋째 돈 불리는 법을 가르친다.

유대인은 자녀가 13세가 되면 성인식을 치르고 평균 5만 달러의 축의금을 받아 부모와 상의해 투자방향을 결정한다.

그들은 20세가 될 때까지 예금, 주식 등에 다양한 투자를 경험하고 부모와 함께 토론하며 탄탄한 경제교육을 거친 뒤 경제적으로 독립한다.

어릴 때부터 돈 쓰는 법, 저축하는 법, 기부를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익혀 돈의 소중함과 가치를 깨닫게 하는 올바른 금융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현금 없는 사회로의 이동과 디지털 뱅크의 발전을 경험하고 있다.

용돈관리나 금융 교육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를 반영해 Z세대들을 위한 모바일 용돈관리 앱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고 있다. 아이부자란 용돈을 기반으로 건강한 금융활동을 지원하고, 아이부자 활동 데이터를 분석해 ‘부자’되는 금융습관을 알려주는 Z세대 금융플랫폼이다.

아이를 위한 금융 플랫폼은 아이부자앱을 통해 모으고, 쓰고, 불리고, 나누는 재미와 부자되는 경험을 느낄 수 있다.

또 부모와 자녀의 금융 연결고리인 용돈에 기반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녀의 건강한 금융습관 형성을 지원하고 분석 알고리즘으로 균형 잡힌 부자 활동을 컨설팅한다.

용돈을 기반으로 부모회원과 자녀회원이 함께 이용하는 페어(pair) 앱으로 본인 휴대폰 인증이 가능하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앱은 모으기(용돈 요청, 일하기, 저축), 쓰기(결제, 송금, ATM출금), 불리기(주식투자체험), 나누기(기부)등의 금융기능뿐 아니라 부자 MBTI, 투자이상형, 경제상식 및 퀴즈(자녀회원용), 자녀 부자지수(부모회원용)등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

자녀는 스스로 관리하는 경제관념 배양과 저축, 투자, 대출 체험을 통해 올바른 금융 활동에 따른 ‘돈’의 가치를 경험하고, 부모는 체험을 통한 실질적인 자녀 금융 교육 및 부모와 자녀가 함께하는 활동 기회 마련, 금융을 주제로 한 가족 소통의 기회가 될 수 있는 앱이다.

올바른 경제 교육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는 가족통합 금융플랫폼 ‘아이부자’ 체험으로 자녀들이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재미있게 부자의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추천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