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신문]

인권이란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인간의 권리 및 지위와 자격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인권의 종류는 아주 다양하다. 그 중 몇가지 살펴보면, 정치적권리, 경제적·사회적·문화적·법·절차적 권리 등등이 있다.

인권이라는 말이 갖는 중요성을 살펴보면 반대로 인권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언급되는 상황들이 많다. 흔히 이들을 인권침해라 이야기 하는데 인권침해란 성희롱·성폭력 및 그 밖의 인권침해 또는 권익침해를 가하거나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행위를 말한다. 이는 인간으로서 존엄을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기본적인 권리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인권침해 현상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에서도 살펴볼 수 있다. 뉴스에 흔히 보도되는 학교폭력, 성범죄, 청소년들이 미숙하고 사고 판단이 부족한 미성년자라는 점을 이용한 임금 착취 등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위의 내용과 같이 이러한 사례들로 피해를 보았을 시 해결방안으로는 국가인권위원회를 통한 진정, 국가인권위원회를 통한 조정, 헌법재판소를 통한 헌법소원, 고소 또는 고발 등의 법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법적조치보다 중요한건 개개인의 인권을 서로 존중하고 나라는 인권보호를 위한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야 할 것이다.

<고영균 명예기자/홍성중 3>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