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민) 청주상당 출마 ‘관심’
노영민(민) 지사 불출마도 ‘고려’
정우택(국) 도지사 재출마 ‘확실’

사진 왼쪽부터 이시종, 노영민, 정우택
사진 왼쪽부터 이시종, 노영민, 정우택

[충청투데이 이민기 기자] 최근 충북 정치권에 각종 설(說)이 난무하고 있다. 먼저 이시종 충북지사의 도내 정치1번지 청주 상당 출마 가능성이 열렸다는 설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더불어민주당의 완패로 끝난 4·7 재·보궐 이후 차기 도지사 선거 출마와 관련해 "소극적 입장으로 태세를 전환한 것 같다"는 소문도 나돈다. 청주도심을 포함한 충청권광역철도 방안의 국가계획 반영 여부가 내년 6월 지방선거의 첫 변곡점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곁들여진 얘기도 심심찮게 흘러나온다.

2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3선 연임 제한에 묶여 내년 6월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없는 민주당 소속 이시종 지사가 재선거가 점쳐지는 청주 상당 선거구를 염두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부쩍 늘고 있다. 이시종 지사의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 등 일련의 행보가 상당구를 향한 러브콜 성격이 짙다며 국회 유턴을 위한 '사전포석'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충북도는 지난해 5월 말 이시종 지사의 우암산 둘레길 조성 지시 이후 사업 추진에 매우 적극적이다. 단적인 예로 총사업비 100억원 가운데 충북도가 75억원, 청주시는 25억원을 각각 분담한다.

이런 점 등을 두고 일각에서는 "사업 성격상 청주시가 시민들을 위해 나서야 할 일에 충북도가 총대를 멘(?) 모양새"라고 의아스럽다는 평을 할 정도다. 꼬리를 무는 설은 우암산 둘레길 조성 사업에 청주 상당구의 수동, 명암동 등이 연결된 점과 특히 청주의 진산(鎭山) 우암산을 매개체로 청주민심에 접근하려 한다는 해석이 골자다. 이 지사가 '딴 뜻'을 품은 게 아니냐는 게 기저에 깔려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시종 지사가 상당구를 살뜰히 챙기면서 혹시 모를 재선거를 준비하는 게 아닌지 모르겠다"고 했다.

만일 재선거가 열리면 그 시점이 이 지사의 도백(道伯) 임기와 묘하게도 궤를 같이하는 점도 이 지사의 상당 출마설에 탄력을 붙인다. 청주 상당의 정정순 의원(민주당)은 지난해 4·15 총선과 관련해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최종심이 올해 연말 또는 늦어도 내년 4월 말까지는 결론을 맺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즉 정정순 의원이 내년 1월 당선 무효 판결을 받을 경우 재선거는 3월 대선과 동시에 치러지고 4월 말에 의원직을 상실하면 6월 지방선거와

함께 재선거판이 깔린다. 이 지사의 임기가 내년 6월 30일까지 이기 때문에 3월 또는 특히 6월 재선거 모두 큰 부담이 없어 보인다. 앞서의 정치권 관계자는 "이시종 지사는 8전 8연승을 거둘 정도로 고도의 정치감을 지녔다"며 "현직에 있을 때 퇴임 이후 스케줄까지 밑그림을 그리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둘러싼 설 역시 주목을 받고 있다. 4·7 재·보궐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모두 국민의힘이 석권한 데다 '철옹성'으로 불릴 정도로 견고했던 문재인 대통령의 40% 지지율이 흔들리면서 노 전 실장의 도지사 출마 입장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는 게 핵심이다. 노 전 실장이 발을 뺄 수도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황당한 소문"이라며 "노영민 전 실장은 유리하면 나서고 불리하면 주저하는 그런 스타일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민주당 내 도백 후보군이 제한적이라며 이른바 '노영민 후퇴론'의 비현실성도 지적된다. 즉 청와대 2인자와 주중대사, 3선 국회의원 등을 역임한 노 전 실장과 어깨를 견줄만한 여당 내 주자가 눈에 띄지 않는 다는 것이다. 앞서의 민주당 관계자는 "백번 양보해서 소문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노 전 실장이 당내와 당 지지층의 의견을 따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내 경쟁력 우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노 전 실장이 사실상 추대 절차를 통해 후보직을 수락하지 않겠느냐고도 부연했다.

청주도심을 포함한 1조 4000~6000억원이 추산되는 충청권광역철도 안(案)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여부가 내년 6월 지방선거의 방향타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假說)도 갈수록 확산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이달 늦어도 6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도내 한 유력인사는 "처음부터 민주당 주도로 광역철도가 추진된 점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며 "반영 시 지방선거 약 1년을 앞두고 자연스레 민주당에 힘이 붙겠지만 미반영 시 도력(道力) 소진 등의 책임론에 휩싸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충청권광역철도 문제는 결과에 따라 상을 주거나 반대로 누군가는 책임을 져야 할 정도로 이미 사안이 너무 커져 버렸다"고 덧붙였다.

이민기 기자 mgpeace21@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