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도 “이전, 법상 맞다”
국무회의·청문회서 발언해
청 단위 기관이전 대안 내놔
허탈감…대전시 곧 입장발표

[충청투데이 한유영 기자] 정부가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정세균 국무총리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 등 핵심인사가 공식 석상에서 중기부 이전 강행 의지를 나타내면서다.

정 총리는 22일 국무회의에서 “정부 핵심 부처 대다수가 세종시에 자리 잡은 상황에서 중기부만 대전에 남는다면 부처 간 원활한 협력이 어렵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부로 승격한 이상 이전은 순리”라고 한 것과 궤를 같이한다.

여기에 전 행안부 장관 후보자가 기름을 부었다.

전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힘 이명수(아산갑) 의원이 중기부 이전 견해를 묻자 “중기부 이전은 법상 맞다”고 답했다.

현 정권의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시 입장에선 중기부 이전 향배를 가를 핵심 인물들의 입을 통해 공청회 결과를 미리 받아본 셈이다.

특히 중기부 이전을 사실상 공식화 하는데까지 걸린 시간은 지난 10월 16일 중기부가 행안부에 의향서를 제출한 이후 두 달이 조금 넘는다.

사진 = 정세균 국무총리. 연합뉴스
사진 = 정세균 국무총리. 연합뉴스

중기부 이전 과정이 졸속이라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그동안 중기부 대전 존치를 위해 총력전을 펼쳐왔던 대전은 허탈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정부는 중기부 세종 이전 일방 통보를 넘어 대책까지 내놨다.

대전청사로의 ‘청(廳) 단위 기관 이전’ 카드다.

수도권에 위치한 청 단위 기관 중 기상청, 방위사업청 등이 물망에 오른다.

이에 따라 중기부 이전은 새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점쳐진다.

정부가 제시한 대안을 수용할 것인지 여부가 관건이다.

하지만 이미 중기부 산하기관 4곳 중 3곳이 줄줄이 세종행을 택했다.

몸통격인 중기부까지 이전할 경우 ‘공공기관 탈대전’, ‘인구 유출’ 가속화는 물론 주변 상권의 경제적 손실까지 우려된다.

이런 우려의 목소리를 잠재울만한 대안인지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중기부 대전 존치를 주도해온 대전시와 여당은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정부 차원의 대책까지 함께 제시한 상황이라 섣부른 입장 발표를 삼가는 모습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대응 방안 등 공식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여론의 전반적인 상황과 당내 의견수렴 등 숙의 과정을 충분히 거친 뒤 가급적 빠른 시일 내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

한유영 기자 yyh@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