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숯골원냉면 본점’이 국민추천을 통해 선정된 백년가게 대전 1호점으로 탄생했다.

1일 대전세종지방중소벤처기업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충청지역본부와 함께 대전 신성동에 위치한 ‘숯골원냉면 본점’을 국민추천 백년가게 1호점으로 지정하고, 현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백년가게는 업력 30년 이상의 소상공인(단일 제조업 제외) 중 경영자의 혁신 의지,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영업의 지속 가능성 등을 전문가가 종합 평가해 선정한다.

백년가게로 지정된 ‘숯골원냉면 본점’은 1920년 박재록 1대 창업주가 북한 평양에서 ‘평양 모란봉 냉면’으로 문을 연 것이 전신이다.

1940년 2대 박내섭이 가업을 이어 받아 북한에서 운영했다.

이후 6·25전쟁으로 남한으로 피난을 내려온 3대 박근성 대표가 대전 숯골(대덕구 탄동면)에 정착해 닭육수와 동치미를 배합한 모란봉 냉면의 맛을 재현해 ‘숯골원냉면’을 개업했다.

이어 1991년 4대 박영흥 대표가 현재의 신성동으로 이전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5대 박준호 씨가 가업을 잇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국민들이 직접 백년가게를 추천하는 ‘국민추천제’는 국민 누구나 언제든지 중기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유환철 청장은 “대전과 세종에서 더 많은 백년가게가 나올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백년가게가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에 직면한 소상공인의 새로운 롤 모델로 자리매김하도록 후속 지원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