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개최된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모든 희생과 헌신에 국가는 반드시 보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추념사를 통해 “국가유공자와 유가족들에 대한 보훈은 정부의 가장 중요한 정책과제 중 하나다. 보훈이야말로 국가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의 삶을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생활조정 수당’과 ‘참전명예 수당’을 지속적으로 인상하고, 전국 35만 기 안장 능력을 2025년까지 54만 기 규모로 늘리기로 했다.

 또 ‘6·25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 ‘유해발굴사업’ 등을 통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을 기릴 것을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이하 코로나) 영웅도 잊지 않았다.

 대구로 달려간 국군간호사관학교 60기 졸업생, 코로나에 맞선 20여 만 장병, 코로나 순직 공무원 신창섭 주무관과 피재호 사무관 등을 언급하며 고마움과 위로를 전했다.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를 주제로 열린 추념식에는 6·25 전쟁 참전용사, 독립유공자, 민주유공자, 코로나 순직공무원 유족, 정부 주요 인사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2018년 제63회 현충일 추념식에 이어 두 번째 대전현충원 방문이다.

 또 이번 추념식은 대전현충원 간판이 지난달 29일 안중근 의사 서체로 교체된 뒤 열리는 첫번째 행사다.

 올해 추념식은 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될 예정이었지만 최근 수도권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 대통령의 행사 일정을 대전 현충원으로 변경했다.

 청와대 참모들이 현충일 추념식 참여 여부를 문의하자 문 대통령은 "대전에서 하면되지 않겠느냐"고 반문하며 바로 결정했다는 후문이다.

 그래서 추념식 장소가 대전현충원으로 바뀌게 됐고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호국영령에 대한 추념식을 거를 수 없다는 것이 대통령의 판단이었다"는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서울=박명규 기자·송해창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