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해법찾기 '불면의 밤'

 충남도가 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을 앞두고 도민 화합 분위기 조성에 고심하고 있다.

도는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실시될 평가대상지 6곳에 대한 평가작업의 공정성 확보와 예정지 선정 이후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데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심대평 충남지사는 6일 오전 11시 시장·군수 간담회, 오후 5시 시·군의회 의장단 간담회를 잇따라 갖고 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에 즈음해 도민 화합 분위기 조성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할 계획이다.

7일에는 종교계를 비롯 지역사회 각계 원로 40여 명을 초청해 도청 이전의 당위성과 추진 과정을 설명하고 도민 화합 방안에 대해 자문을 구하기로 했다.

도는 이와 함께 9일부터 12일까지 대전 모공사 연수원에서 67명의 평가단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될 평가작업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평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한 갖가지 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항목별 최저점수제(100점 만점에 40점) 적용과 상·하위 4개 점수를 제외한 평균점수 산출 방식으로 점수를 매기고, 평가기준 가중치를 평가 완료시까지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지역적 담합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또 평가점수 집계시 오류를 막기 위해 컴퓨터, 수작업, 암산 등 3가지 방식으로 집계를 실시하는 한편 5개 분과 위원장(평가기준 5개 기본항목별로 구성)이 평가기준 가중치의 적정성과 집계 결과의 정확성을 재차 검증키로 했다.

도는 10,11일 실시될 평가대상지 현장답사시 시·군 관계자들이 평가위원에게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고, 평가장에 대해서도 경찰과 전문경비업체의 내·외곽 경비, 평가위원간 상호토론 금지, 휴대폰 등 외부와의 연락망 차단 등 2~3중의 철저한 보안 속에 평가작업을 수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