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티즌 "지진대 위치" 제기, 홍성군 "지나친 주장" 발끈

 충남도청 이전 예정지 선정과 관련 유력 후보지로 부각되고 있는 홍성 홍북면이 '지진' 논란에 휩싸였다.

도청 이전 추진위원회가 지난 26일 발표한 평가대상지 6곳 중 중부권(홍성·예산)의 '홍성 홍북면(예산 삽교읍 일부 포함)'이 지진대에 위치해 있다는 주장이 일부 네티즌에 의해 제기되며, 한편에선 유력 후보지에 대한 네거티브 홍보전이 과열되고 있다는 우려도 일고 있다.

'충청사랑'이란 아이디의 네티즌은 충청투데이의 평가대상지 관련기사에 댓글을 달고 "홍성 홍북면은 우리나라 최대의 지진대에 인접해 있고 용봉산 북쪽에 위치해 있어 풍수지리적으로도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충청인'이란 네티즌은 "홍성 홍북은 우리나라 최대 지진지대 접점지역으로 지진지역에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몇 배의 투자비가 더 들어가고, 핵폭탄을 끌어안고 있는 것과 같다"는 자극적인 발언을 서슴지 않았고, '대한사람'은 "지진 위험성이 가장 큰 홍성에 도청을 이전하는 것은 재앙을 불러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같은 일부 네티즌의 주장에 대해 홍성군 관계자는 "홍성뿐 아니라 충남 전역이 같은 지진대에 속해 있다"며 "1978년 발생한 홍성 대지진과 관련해 30여 년의 세월이 흐른 현재까지 홍성에서의 지진 위험성을 문제삼는 것은 공정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홍성지역에 대한 지진 시비는 지난해 11월 입지기준 수립을 위한 주민공청회에서도 불거져 당시 3권역(보령·홍성·서천) 공청회에서 보령과 홍성 토론자 간에 지진 지표를 놓고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당초 입지기준안에는 '재해 및 토지이용 규제' 소항목에 '지진' 지표가 포함돼 있었으나 공청회 이후 확정된 입지기준에는 '미래의 지진발생 가능성 측정 및 조사가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해당 지표가 삭제됐다.

홍성군은 입지기준안의 지진 지표에 대한 공식 의견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지진은 '판내부 지진'으로 특정한 곳에 집중돼 있지 않다. 건설교통부령에도 충남 전 지역은 동일한 지진구역으로 구분돼 있다"며 "신행정수도나 전남도청 이전 입지기준에도 지진 지표는 적용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