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위탁 무산…1년 운영비만 15억

대전 월드컵경기장의 민간위탁이 무산된 5일 대전시는 향후 활용방안 마련에 들어갔지만 갖가지 한계와 제한에 막혀 방향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매년 경기장 운영비로 15억여원의 예산을 쏟아부어야 하는 시로서는 시민의 세금으로 지어진 공간을 수익사업 하나없이 또다시 시민의 혈세를 끌어모아 운영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도 큰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시는 현재 직영으로 운영하는 방안과, 시 산하 관리사무소 등을 만들어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지만 경기장이 갖고 있는 복합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난감해 하고 있다.

대전 월드컵경기장은 당초 축구 전용 경기장으로 건설돼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없다는 한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정규리그에서 벌어들이는 수익금과 기타 문화행사를 유치해 운영비의 적자폭을 최소한으로 줄여 보겠다는 계획이지만 장밋빛 계획일 뿐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릴 계획인 축구경기는 모두 20여 게임으로, 매경기마다 최소 1만5000명 이상의 관람객이 입장해야 겨우 수지타산을 맞출 수 있다.

또 경기장을 활용한 대규모 콘서트 등 문화행사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역시 예측하기 힘든 실정이다.

대전 월드컵경기장 부지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다양한 사업 구상에 제한을 받는다는 점도 시의 발목을 잡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지난해 1차 민간위탁 공모시 단독 응찰해 계약 직전까지 갔던 미건의료기는 경기장과 연계된 실외 골프연습장 사업을 허가해 줄 것과 스포츠 전문매장을 할인매장으로 변경해 줄 것을 시에 건의했지만 무산됐고, 이에 사업 참여를 포기했다.

지난달 2차 설명회에 단독으로 참여했던 서울지역의 S사 역시 경기장의 현 시스템으로는 도저히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다며 포기하고 말았다.

이 같은 상황은 시 역시 마찬가지로 시가 경기장을 직접 운영하더라도 실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은 갖추기 어려울 전망이다.

여기에 시가 직영할 경우 매년 고정적으로 들어가야 하는 운영비를 포함한 각종 유지비 등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나게 될 예산 잠식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이 공동으로 즐길 수 있는 시민 생활체육시설과 영화관과 골프연습장 등 수익을 올릴수 있는 시설을 함께 꾸미는 게 바람직하다"며 "그러나 현재로서는 이를 충족시킬 만한 마땅한 대안이 없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