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대전시당 시당위원장 선출 9월로 연기

오는 8월 말 귀국 예정인 강창희 전 국회의원의 정계복귀 수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나라당 대전시당은 17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시당위원장을 선출하는 시당 정기대회를 오는 9월 초로 연기, 실시키로 결정했다.

이는 전국적으로 6월 정기대회를 개최하라는 중앙당의 권고를 유보한 것으로, 최근 "귀국 후 논의하자"는 강 전 의원의 의향이 커다란 변수로 작용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강 전 의원이 미국 벤더빌티(Vanderbilty)대학 객원교수로 초빙되면서 이재선 현 위원장으로 합의 추대된 시당위원장 자리는 강 전 의원의 귀국 후 판가름날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강 전 위원장의 '귀국 후 논의하자'는 입장 표명을 놓고 오는 8월 말경 귀국에 앞서 정계복귀를 위한 일종의 호흡 고르기가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내년 7월 전당대회를 대비해 중앙당 차원에서 요구한 6월 시·도당 대회 개최를 연기한 것은 그 만큼 강 전 위원장이 정계복귀에 대해 강한 의지가 깔려 있지 않느냐는 것이다.

강 전 의원의 정계복귀는 최근 신당 등 충청권의 정계개편과 맞물려 벌써부터 하반기 화두로 대두되고 있다.

5선 의원을 지낸 강 전 의원은 대전에서 상당한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고 심대평 충남지사를 중심으로 한 신당 논의 역시 강 전 의원의 영향력과 무관치 않기 때문이다.

또 총선과 달리 기초·광역의회, 기초·광역단체장 등 대규모 인물이 나서는 지방선거란 점도 고정적인 지지세력을 확보하고 있는 강 전 의원의 와신상담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게 정가의 견해다.

강 전 의원의 정계복귀 후 역할론에 대해서는 아직 설왕설래하고 있다.

김칠환 전 국회의원 등은 "지난해 강 전 의원이 미국으로 가면서 8월 귀국 후 시당위원장을 맡겠다고 분명히 했다"며 시당위원장 재추대를 거론하고 있는 반면 차기 대선을 대비한 '막후역할'에 치중하지 않겠느냐는 여론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모 당원은 "최근 행정수도 문제로 한나라당세가 침체되면서 강 전 의원에 거는 기대감이 높다"며 "충청권내 정계개편도 강 전 의원의 귀국과 함께 본격적인 이합집산의 소용돌이에 휩싸일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