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특구 간접지원 '과도한 관여'

'균형감각 잃은 균형위.'

대덕 R&D특구 사업을 간접 지원 중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특구 육성과 관련, 일부 업무영역 넘나들기와 출연기관에 대한 일방적 행동으로 구설수에 올랐다.

일부에서는 균형위가 상급기관도 엄두를 내지 못하는 고압적이고 권위적 자세로 출연연을 대하며 관련 기관과 마찰을 빚기도 했다.

실제 지난 13일 기획예산처 장관이 KAIST에서 대덕단지기관장과 간담회를 가진 시간 균형위 관계자들이 A기관을 방문했다 기관장이 자리를 비웠다는 이유로 해당 직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돌아갔다.

이들은 이어 기관장이 대통령 수행을 위해 외국에 나가 있는 B기관에서 과기부, 대전시와 공동으로 잡혀 있는 일정마저 일방적으로 취소했다.

이날 미팅은 균형위와 과기부, 대전시 관계자 등이 모여 대덕 R&D특구 상업화 방안을 논의키 위해 마련됐다.

최근에는 이미 발족한 대덕 R&D특구 육성지원본부 설립위원회에 균형위 4명의 위원을 추가할 것을 과기부에 요청, 관련 기관과 정책 입안자들이 곤혹스러워하고 있다.

이 부분은 눈앞으로 다가온 특구지원본부 이사장 선임과도 상당한 연관이 있다는 의견이 잇따르면서 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출연연 관계자는 "특구의 성공적 육성을 위해 대덕 전체가 머리를 맞댄 가운데 균형위의 일부 이해하기 힘든 행동이나 일부 업무영역의 과도한 관여에 대해 상당한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균형위 관계자는 "일부 기관의 방문 취소 등은 실무 추진과정에서 빚어진 착오일 뿐"이라며 "균형위가 특구와 관련해 깊은 관계가 있고 이번 4명의 설립위원 추가도 특구의 육성, 바른 인사 선임을 위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어 요구할 수 있다"고 답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