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내달 '정치아카데미' 영입 '포문'

지역 정가가 6∼7월 정계 개편의 대격랑에 휩싸일 전망이다.

4·30 재선거 후 충청권 정계 개편 구도가 어느 정도 윤곽을 드러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각 당의 사활을 건 세몰이 속에 정치인들의 거취 결정 수순도 자의 반 타의 반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 정계 개편의 물꼬는 그동안 관망세를 보였던 대전시의회 의원들로부터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부적으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신당 등을 놓고 당적 재조정에 들어간 시의원들은 이달 말경 일부 의원의 추가 탈당이 예상된다.

이들은 더 이상 진로 결정을 보류할 수 없다는 현실론과 무임승차시 내년 지방선거에서 공천 문제가 부담으로 가미되고 있다.

특히 일부 관망파 의원들도 최근 지역구 기초의원들과 밀착교감을 나누는 등 당적 선택을 대비한 우군 확보 등 물밑행보를 벌이고 있다.

한나라당적이 상당수인 시의원들은 6월 각 당의 인물영입 경쟁을 거쳐 오는 8∼9월경 강창희 전 의원의 귀국과 함께 이합집산의 소용돌이에 휩싸일 것으로 전망된다.

각 당의 정치아카데미도 하반기 정계 개편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치아카데미는 내년 지방선거 후보군이 모습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미니 지방선거의 면모도 강하다.

열린우리당 대전시당은 이달 중 열린정치아카데미(가칭)을 결성해 신인 정치인 등용문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한나라당은 18일부터 제1기 여성정치아카데미를 개설하는 등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신당추진파는 6월 지역을 망라한 정치아카데미를 발족할 예정이다.

현재 대전에 사무실을 준비 중인 신당파의 정치아카데미는 창당을 위한 조직 정비와 내년 지방선거의 전위부대 성격이 짙다는 점에서 신당행을 저울질 중인 정치인들에게 심리적 압박과 동요를 불러일으킬 것으로 관측된다.

열린우리당 내 경선 체제도 6∼7월 충청권 정계 개편의 축을 이끄는 요인이다.

내년 지방선거 예비주자들은 당헌·당규상 오는 8월 말까지 우호적인 기간당원을 확보해야 내년 경선 승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여당행을 고려 중인 정치인들은 사실상 내달부터 입당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현재 당 혁신위가 경선방식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예비후보들간에 기간당원 확보 경쟁은 불가피한 수순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여기에 최근 당내 반발로 곤혹을 치른 염홍철 대전시장과 정진항·심준홍 대전시의원도 오는 21일경 대전시당 상무위 개최 후 입당 수순을 밟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내년 선거를 앞두고 외연 확대 중인 열린우리당 내 흐름도 전·현직 정치인들의 진로 결정에 적잖은 변수로 다가올 전망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