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당 기존 공천방식 개선·변경 움직임 착수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예비주자들 사이에 공천비상이 걸릴 전망이다.

각 당이 4·30 재선거 후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기존 공천방식 개선에 착수하거나 변경하려는 물밑 움직임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결과에 따라 예비후보군간 희비가 엇갈릴 수밖에 없다. 향후 충청권 정계 개편에도 적잖은 변수가 예상된다.

열린우리당은 4·30 재선거 후 당혁신위를 중심으로 기존 상향식 공직후보 선출방식의 개선작업에 착수했다.

최근 4·30 재선거 패배 요인을 공천 잡음으로 규정한 열린우리당은 내부적으로 기존 기간당원 중심의 경선방식을 보완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혁신위 내부에서 기간당원제 권한 여부를 놓고 실용파와 개혁파간에 논쟁은 있으나 일종의 '페이퍼 당원'의 폐단을 경험한 열린우리당으로서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공천방식 개선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김원웅 의원은 지난 13일 "기간당원제의 보완이 불가피하다"며 "향후 기간당원의 투표권 등 취득기한을 현재 6개월에서 1년으로 넓히는 방안 등 시스템을 정교하게 다듬어야 한다"고 말했다.

보완책으로는 기간당원제에 여론조사, 국민경선 병행이 유력하다.

이 경우 당원 지지도 외에 대외적인 인지도가 주요 공천 잣대로 떠오를 소지가 많다.

한나라당은 시·도당에 지방선거 공천권을 일임하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김용기 충남도당 사무처장은 "지역 사정을 잘 모르는 중앙당보다 지역민심과 밀착한 시·도당에 공천권을 위임하려는 움직임이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기존 복수 추천 또는 단수 추천 후 중앙당에서 심사하는 방식을 취했다.

신당 추진 세력들은 아직 구체적인 확정은 안 했으나 상향식 공천방식에 대해 공감대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당원 확보에 유리하고 당내 민주적 절차란 당위성 때문으로, 다만 최근 열린우리당 내 공천잡음에 대한 보완책을 다각도로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 최근 당명을 개정한 민주당은 지난 6일 기존 상향식 공천 위주를 탈피, '상향식-전략공천 병행'으로 당헌, 당규를 개정했으며, 자민련은 향후 당혁신위를 통한 쇄신책 마련을, 민노당은 현 진성당원 경선에 주력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