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건교위 공공기관 이전 회의

<속보>=국회 건교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 전원이 공공기관 이전계획 보고를 위한 건교위 전체회의에 불참키로 해 논란이 예상된다.

한나라당 의원들이 이번에도 불참할 경우 지난 2일에 이어 공공기관 이전 논의를 위한 건교위에 두 번째로 불참하는 것이 된다.

이 경우 공공기관 이전의 최종 발표를 앞두고 열리게 될 25일 건교위 보고는 여당 의원들만 참석하는 '반쪽짜리' 회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나라당 건교위 간사인 김병호 의원은 13일 충청투데이와의 통화에서 "한나라당 의원들은 25일 열릴 건교위에 참석하지 않을 계획"이라면서 "국회 균형발전특위 시한이 마무리되는 이달 말 지난 후에야 논의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나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대해 새로운 제안을 내놓으면 불참 방침에 내일이라도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김 의원은 불참 이유와 관련,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논의키 위한 특위가 있는데 건교위에서 보고를 듣는 것은 문제가 있고, 또 건교위를 통해 보고한다면 여야간 합의가 있었어야 한다"며 절차상 문제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25일에 어떤 보고를 할지 모르나 하루동안 충분히 논의를 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면서 "정부가 정치적 부담을 덜기 위해 야당과 국회를 들러리로 세우려는 것 아니냐"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특히 "특위 시한이 끝나면 여야 원내대표단이 모여서 새로운 논의구조를 검토하게 될 것"이라면서 "건교위에서 공공기관 이전 문제를 논의할 수 있고 또는 공공이전 계획의 성격에 따라 해당 상임위에서 개별적으로 논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당의 입장과 관련, 한나라당 관계자는 "당의 입장에서 공공기관 이전 계획은 잘되면 본전이지만 차질이 생길 경우 큰 타격을 입게 되는 사안"이라면서 "더구나 각 지자체 별로 공공기관 유치를 위한 이전투구가 심할 것이 뻔하기에 그런 부담을 애초부터 피하기 위해 발을 빼는 것 같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