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委 어제 첫 회의 혁신과제 선정

열린우리당이 4·30 재보선 패배 후속대책을 논의하는 당 혁신위원회를 본격 가동하고 월말에 대규모 소속 의원 워크숍을 갖는 등 당 추스르기에 들어갔다.

열린우리당 혁신위원회는 12일 첫 회의를 열고 기간당원제, 당 정체성, 디지털 정당, 중앙당과 시·도당과의 관계, 사무처 개선, 양성평등 정당제 등 당 혁신과제들을 선정했다.

열린우리당은 기간당원제의 틀을 유지하되 공직후보 추천과 관련, 당심이 민심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기로 하고 기간당원제의 기본틀을 유지하기 위해 당내 교육연수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명숙 위원장은 회의가 끝난 뒤 브리핑을 통해 "중도개혁 정당으로서 당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 중앙위원회 산하에 '신강령기초위원회'를 구성해 신강령 작업을 할 예정"이라며 "기간당원제는 당헌·당규에 규정이 돼 있는 것을 엄격하게 적용시키되 공천과 관련해서는 당심이 민심에 가까워질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혁신위 첫 회의에선 당내 비판과 함께 '국민 눈높이'를 기준으로 한 혁신방향이 제기됐다.

유시민 부의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여권 내에서 유일하게 혁신되지 않은 곳이 당인 것 같다"고 지적하고 "당과 우리 정치, 국민을 위해서 이것이 필요하냐 필요하지 않느냐의 기준을 가지고 (혁신방안) 논의한다면? 국민들께서 보시고 만족하실 만한 변화를 도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라고 말해 당 혁신 방안을 국민의 눈에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열린우리당 혁신위는 17일 전남 광주에서 당 혁신과제에 대한 워크숍을 갖는 등 3개월 일정의 혁신작업을 벌인 뒤 복수의 혁신방안을 당에서 추인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열린우리당 의원 전원은 오는 30, 31일 양일간 전북 무주리조트에서 워크숍을 갖고 당의 진로 등에 관해 논의한다.

열린우리당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17대 의정활동에 대한 평가와 당의 방향성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지만 4·30 재보궐 선거 패배 원인, 기간당원제 보완책 문제 등을 놓고 당내 실용파와 개혁파간의 이견이 노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격론이 예상된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