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한전등 쟁점사항 국회 보고… 이달말까지 최종 확정

정부와 열린우리당은 12일 고위 당정협의를 갖고, 이달 말까지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최종 확정, 발표키로 했다.

이들 위해 당정은 공공기관 이전의 쟁점 사항을 오는 25일 국회 건교위에 보고키로 했다.

이해찬 국무총리, 열린우리당 문희상 의장, 김병준 청와대 정책실장 등 고위 당정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이날 회의에서 당정은 25일 국회 상임위 논의를 거쳐 이달 말까지 공공기관 이전계획을 최종 확정해 발표키로 했다.

김창호 국정홍보처장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회의에서 당정은 국회 상임위 논의절차를 거쳐 5월 말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을 발표키로 하고, 한전 지방이전 문제는 별도로 논의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열린우리당 전병헌 대변인은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날 회의는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기본원칙과 기준에 대해 포괄적으로 점검하는 회의였다"면서 "25일 건교위 보고 때 열린우리당에서 요구했던 몇 가지 사항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전의 지방이전과 관련 ▲한전이 유치되지 못하는 지역에 타 공공기관을 많이 배치하는 방안 ▲한전 이전과 방폐장 유치를 연계하는 방안 ▲한전을 이전하지 않는 방안 등 3가지 대안이 제시돼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대변인은 한전 이전 원칙과 관련,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미리 발표하면 국민이나 해당 지역, 해당 기관장들에게 오해를 줄 수 있다"면서 "국회 보고를 통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전 대변인은 "국회 보고 때는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대한 기준 및 원칙 등 주요 쟁점사항들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보고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회 건교위 관계자는 그러나 "25일 열릴 건교위는 여야 간사간 합의가 아니라 여당 의원들만이 서명한 소집요구서에 의해 열리게 되는 것"이라면서 "한나라당이 불참한 반쪽짜리 회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