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일부강사 연수입 수백억 공정한가"…'범죄·사회악' 맹비난
민주 “대통령 말 한마디에 교육현장은 아수라장, 쑥대밭

장 한 상점에서 판매하는 천일염에 현금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장 한 상점에서 판매하는 천일염에 현금가 안내문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여야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놓고 치열한 여론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관련 발언으로 공방전 2라운드에 접어들었다.

여야는 오염수 방류에 이어 윤 대통령의 수능 관련 발언도 파괴력이 커 내년 총선에 직간접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5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에 대해 “공교육 교과과정에서 다루지 않는 분야의 문제는 수능 출제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지시하고 사교육비 경감 방안을 언급헀다.

이후 국민의힘은 고액 연봉의 '스타 강사', '일타 강사'를 겨냥해 거친 비판을 쏟아내며, 교육계와 사교육업체의 '카르텔' 논란을 부각시키면서 윤 대통령이 발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국민의힘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수능 관련 발언이 교육 현장에 혼란을 일으켰다는 야권의 비판에 대해 “국정에 훼방을 놓기 위해 혈안이 돼 있다”며 민주당의 파상공세에 맞서 방어에 나섰다.

이철규 사무총장은 이날 한 라디오에 나와 "교육시장 공급자인 일부 강사들 연수입이 100억원, 200억원 가는 것이 공정한 시장가격이라고 볼 수 없지 않나"라고 말했다.

이어 "초과이윤이 있을 때는 문제가 있는 것"이라며 "불특정 다수에게 피해를 주면서 그 피해를 바탕으로 초과이익을 취하는 것은 범죄이고 사회악"이라며 사교육 시장을 정조준했다.

윤희석 대변인은 "망국적 사교육은 일부 업계 종사자들의 배만 불릴 뿐, 학생들을 힘들게 하고 가정 경제를 위협한다"고 말했다.

이어 "수능 대혼란', '교육 참사'와 같은 자극적 언사로 학생과 학부모를 우롱하는 행태를 즉각 중단하고 '사교육 이권 카르텔' 혁파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을 향해 날을 세웠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수능 관련 발언이 교육계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화력을 집중시켰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대한민국 교육의 최대 리스크는 윤 대통령이다. 대통령의 말 한마디에 교육현장은 그야말로 아수라장, 쑥대밭이 됐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수능을 5개월 앞둔 수험생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고 학부모들은 속이 시커멓게 타들어간다"고 말했다.

이어 "만 5세 입학 정책을 제안한 후에 교육부장관을 경질했다. 주 69시간 노동시간 개편이 논란된 다음에 노동법 탓만 했던 모습과 판박이"라며 "일단 던져놓고 논란이 되면 '그런 뜻이 아니다'라면서 국정 무책임만 반복 중"이라고 지적했다.

송갑석 최고위원은 "교육의 '교'자도 모르는 대통령 말 한마디에 수능을 5개월 앞둔 수험생과 학부모, 교육계가 혼돈에 휩싸였다"며 "이것이 정상적인 국정운영인가"라고 말했다.

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