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국민 안심때까지 후쿠시마산 수입금지”
민주당 “오염수 방류땐 日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전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 보고서를 두고 여야가 공방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놓고 여야가 다시 한 번 이견을 드러냈다.

5일 국민의힘은 국민 불안 불식에 집중하면서 야당의 태도를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야 4당 및 시민단체 등과의 연대를 통한 비상행동을 예고했다.

특히 여야는 이날 오전 나란히 긴급의총을 갖고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한 뒤 일본산 수산물 수입과 관련 서로 다른 입장을 내놨다.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의총 직후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먹거리와 해역 안전을 철저히 관리하고 수산업계에 대한 지원책 마련을 강조했다.

윤 대표는 "10년, 30년, 100년 기간이 문제가 아니라 우리 국민이 안심할 때까지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을 하지 않겠다는 게 당과 정부의 확고한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어민이나 수산업 종사자들이 피해를 본 일이 있다면 당연히 지원해야 하고, 현재 수산물 소비 위축으로 인한 경기 침체와 관련해서도 어떻게 경기를 진작시킬 것인가를 포함한 종합적인 수산업계 지원대책을 정부 차원에서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우리 국민의 수산물 먹거리와 해역 안전에 대해 철저히 관리하고, 관련 자료를 국민에게 공유해 걱정을 덜어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표는 민주당의 태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윤 대표는 "IAEA 보고서가 자기주장과 다르다며 '답정너' 보고서라고 몰아가고, 정당한 국제기구 분담금이 뇌물이며 세계 최고 원자력 전문 과학자들은 뇌물이나 받는 부패 세력으로 선동하는 민주당 모습은 개탄스럽기까지 하다"며 "국제사회의 웃음거리가 될까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시간 긴급의총을 진행한 민주당은 한 층 공세 수위를 높이며 오염류 방류 시 일본 수산물 전체에 대한 수입 금지 입법 검토를 언급했다.

민주당 이소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긴급 의원총회 직후 이같이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의총에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종합보고서에 대한 여러 언급과 지적이 있었다"며 "앞으로 민주당은 오염수 해양 방류를 막고 안전성 검증을 철저히 진행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해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먼저 '야4당 연대'를 강화하고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의원 모임을 발족하기로 했다"며 "이 모임을 주축으로 국제기구나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당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위한 컨트롤타워와 전당적 비상 행동 등도 예고했다.

한편 이날 의총 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오염수 방류 반대' 피켓 시위를 열고 일본 정부에 방류 계획 철회를 요구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낭독했다.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국민의힘, 더불어민주당. 그래픽 김연아 기자. 

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