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남도의회 의원들이 27일 충남도청 프레스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지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남도의회 의원들이 27일 충남도청 프레스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지현 기자

[충청투데이 김지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남도의회 의원들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한 결의안이 무산됐다며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들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일본의 오염수 방류 반대 입장에 동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소속 충남도의회 의원 9명은 27일 충남도청 프레스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에 대한 결의안이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반대로 본회의에 오르지 못했다”며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을 비판했다.

민주당 소속 정병인 의원(천안8)이 대표 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 및 국민 안전과 해양생태계 보호 대책 촉구 결의안’ 도의회 운영위원회에서 부결돼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했다.

27일 운영위 회의에 8명의 의원이 참석했는데, 국민의힘 소속 의원 5명이 반대해 최종 부결됐다는 것이다.

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 조철기 의원(아산4)은 “도 아산·당진·홍성·서산·태안·보령·서천은 바다와 맞닿아 있어 수산업의 위기가 생존의 위기인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 의원들은 대책 없이 방관하고 있다”며 “지난 2021년 7월 국민의힘 의원이 촉구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결정에 따른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중지 촉구 건의안과 현재 결의안이 다른 점이 무엇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민 안전에 1%라도 영향을 미치는 일이라면 주민 대표로서 오염수 방류를 막겠다는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야 마땅하다”고 덧붙였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선 “방류가 시작되기 전까지는 오염수 방류 저지 노력을 촉구하거나 국민 서명운동을 벌이는 등 도민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해 나갈 것”이라며 “방류가 결정되면 도민의 해양과 수산물에 관련된 부분에 대해 안전성 검사를 강화할 수 있는 예산편성을 늘리고 제도를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지현 기자 wlgusk1223k@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