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헌 "오염수 못본 맹탕 시찰"
특별위 구축·청문회 개최 언급
오염수 투기 규탄대회 계획도
국힘 김기현 "괴담정치 중독"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일 국회에서 열린 '후쿠시마 사고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 긴급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시설에 대한 정부 시찰단의 ‘검증 부실’을 연일 주장하며 대정부 공세를 이어갔다.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시찰단이 어제 시찰 결과에 대해 브리핑했지만 내용은 속 빈 강정에 불과했다"며 "오염수 방류 장치 시찰일 뿐 국민 안전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오염수는 살펴보지도 못한 맹탕 시찰"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오염수 방류와 관련된 상임위원들을 중심으로 한 ‘오염수 검증 및 방류 저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국회 청문회를 개최하겠다"며 "여당 역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청문회에 반대하지 않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국회에서 ‘후쿠시마 사고 원전 오염수 방류 시도와 민생대책 방안’을 주제로 상인 단체·전문가 긴급 간담회를 여는 등 여론전을 펼쳤다. 국회 농해수위원장인 소병훈 의원은 간담회에서 "원전 오염수라기보다 후쿠시마 핵 발전소 사고로 발생한 핵 오염수"라며 "이 핵 오염수는 엄밀히 따지면 핵폐기물로, 방류가 아닌 투기에 가깝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대표는 "정부가 시찰단 이름으로 해양 투기를 합리화하며 들러리 서고 있다"며 "일본의 환경 파괴, 생명 위협 행위에 도우미 역할을 하는 게 바로 대한민국 정부"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또 3일 부산에서 수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사태에 대해 논의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 규탄 서명 운동본부 발대식과 규탄대회에 열을 계획이다.

민주당의 전방위 압박에 대해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원내 제1당인 민주당이 가짜뉴스와 괴담 정치에 심각하게 중독돼 우리 사회를 극심한 혼란과 갈등으로 병들게 만들고 있다"고 맞섰다.

김 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 경기도당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이 부풀리고 조작하는 오염수 괴담에 국민들은 피로를 호소하고, 선량한 어민들은 생업의 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지경"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후쿠시마 괴담 선동에 당의 사활을 걸고 총력을 쏟고 있는 것"이라며 "도를 넘는 반이성적 괴담 선동에 대해 민주당 내에서도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이재명 지도부는 아랑곳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 지도부는 전국에 (오염수 관련) 선전·선동 현수막을 내걸더니, 지난 일요일 서울에서 서명운동을 실시한 데 이어 오는 3일에는 부산에서 장외집회를 열겠다고 한다"며 "미국산 소고기를 먹으면 ‘뇌송송 구멍탁’이라는 소고기 괴담을 조작했던 세력들이 다시 발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