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염수 해양 방류 갈등 최고조·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 공방
노란봉투법·통일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서도 대치 예정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왼쪽 두번째)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왼쪽 세번째)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3.7.9 [공동취재] 사진=연합뉴스.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왼쪽 두번째)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 IAEA) 사무총장(왼쪽 세번째)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면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23.7.9 [공동취재]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나운규 부장] 여야 합의로 10일부터 열리는 7월 임시국회도 여야의 격전이 예상된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여야가 격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 등 의견이 엇갈리는 법안 처리와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까지 예정되면서 여야의 대립이 극에 달할 전망이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는 임시국회를 열어 노란봉투법과 방송법 등을 처리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 두 법안에 대해 국민의힘이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인 의사진행 방해)까지 예고하면서 진통이 예상된다.

여기에 오는 21일로 예정된 김영호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쟁점이다.

더불어민주당이 김 후보자에 대해 극우적 시각과 적대적 통일관을 가졌다는 이유로 부적격 인사로 규정하고 있는 만큼 국민의힘과의 대립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동안 여야가 대립하던 일 오염수 처리와 서울-양평 고속도로 역시 마찬가지다.

국민의힘은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과학적 근거에 따라 내놓은 조사 결과를 받아들여야 한다며 민주당을 압박하는 한편 민주당이 요구하는 ‘오염수 청문회’도 거부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오염수 특위 구성과 청문회, 감사원 국정조사까지 이번 일 오염수 문제를 확대하고 있다.

민주당은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방일단’ 의원 11명이 2박 3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해 대외 여론전에 나서고 있다.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사업의 노선이 갑작스럽게 변경되고 변경된 노선 지역인 경기도 양평군 강상면 일원에 김 여사 일가의 땅이 있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가짜뉴스’ 유포로 주민 숙원 사업이 중단됐다며 민주당 책임론을 내세우면서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의 서울-세종 고속도로 연기나들목 입지 의혹과 김부겸 전 국무총리의 양평 땅 의혹까지 꺼내 들며 역공을 준비 중인 모양새다.

민주당은 총 공세에 나서고 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를 열어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필요하다면 국정조사까지 해야 한다는 입장으로, 당내에 ‘서울-양평고 속도로 원안추진위원회’를 설치해 사업 원안 추진을 밀어붙인다는 계획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여야의 합의로 이뤄진 이번 임시국회는 일 오염수 방류와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노란봉투법 등 여야 대립 법안 처리,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까지 대립 요소가 많아 여야의 격전이 전망된다"고 말했다.

나운규 기자 sendme@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