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스위스 생수처럼 깨끗하다면 왜 돈 들여 바다에 버리나" 비판
국힘 방어… 성일종 "제2의 광우병 사태 만들어 사법리스크 덮으려는 것"

24일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오나하마항 수산물 시장 모습. 이 항구는 일본 정부가 올여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할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55㎞ 정도 떨어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24일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 오나하마항 수산물 시장 모습. 이 항구는 일본 정부가 올여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할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55㎞ 정도 떨어져 있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박명규 기자] 송영길 전 대표 ‘돈봉투 사건’과 김남국 의원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수세에 몰렸던 더불어민주당은 24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무용론에 화력을 집중하면서 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민주당은 연일 후쿠시마 원전 요염수 시찰단의 문제점을 부각시키면서 정부·여당에 압박을 하고 있다.

일본이 후쿠시마산 수산물 수입 재개를 우리 정부에 요청할 조짐을 보이자 국회 차원의 결의안 및 청문회 등 대응 수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에서 "결국 오염수는 안전하다는 일본의 주장을 합리화해 주면서 일본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는 정해진 결론을 내놓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이 2021년 4월 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결의안을 거론하며 "현재 상태로 오염수 해양 투기가 절대 불가하다는 점, 해서는 안 된다는 점, 여당도 여당 대표도 또 정부의 조태용 안보실장도 이미 동의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결의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킬 것을 제안한다"며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국회 검증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 여야가 공동으로 검증하는 내용을 담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청래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은 이날 과방위 전체회의에서 임승철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을 향해 "후쿠시마 오염수가 마셔도 될 만큼 깨끗하다, 식수 사용해도 된다, 이렇게 선동하는 세력이 있다"며 "그렇게 스위스 생수처럼 깨끗하면 후쿠시마표 오염 생수, 이렇게 수출해도 되는데 왜 돈 들여 바다로 버리느냐"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도 적극 방어 나서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맡고 있는 성일종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연변에 있는 핵시설의 재처리 후 액체 및 고체 방사성 폐기물에 대해 관리부실로 입게 되는 엄청난 방사능 오염에 대해 민주당이 한마디라도 지적한 적 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성 의원은 "이재명 대표의 말은 과학적 근거나 수치도 없는 막연한 공포와 선동에 집중되어 있다"며 "제2의 광우병 사태를 통해 자신의 사법리스크를 덮으려는 조급함의 발로"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의 후쿠시마 공포 조장은 어민들의 소득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며 "지금까지 일본에서 수입한 물고기나 우리나라에서 잡힌 물고기, 그리고 동해·서해·남해에서 채수한 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된 적이 있습니까?"라고 비판했다.
 
서울=박명규 기자 mkpark0413@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