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민주당, 공천·경선 여부 발표
출마 경험 없는 후보 각각 3명·2명 불과
현행 선정방식 인지도 높은 현역에 유리
기존 세력 반발탓 전력공천 어려움 지적

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충청투데이 권혁조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 거대 양당을 중심으로 현역 물갈이 등 ‘인적 쇄신’을 내세웠지만 결국 ‘공염불’에 그칠 것이라는 지적이다.

현행 여론조사 등 후보를 선정하는 방식은 현역의원 등 인지도가 높은 후보가 유리할 수밖에 없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참신한 후보 공천은 기득권 세력의 ‘탈당’ 등 후폭풍에 직면할 우려가 높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충청권은 영호남처럼 특정 정당의 유·불리를 따지기 어려운 탓에 과감한 인적 쇄신은 향후 선거에서도 쉽게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20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오는 4월 10일 치러질 국회의원 선거가 49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 경선 대진표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충남에서는 20일 기준 11개 선거구 중 국민의힘은 아산갑을 제외한 10개 선거구의 공천·경선 대상자를 발표했다.

이 중 총선을 포함해 지방선거 등에 출마 경험이 없는 후보는 보령서천 선거구의 고명권 피부과 원장과 논산계룡금산 선거구의 김장수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박성규 전 제1야전군사령관 3명에 불과하다.

더불어민주당은 천안갑·을, 아산을, 홍성·예산, 논산계룡금산 선거구를 제외한 6곳의 경선 후보를 확정했다.

이들 지역은 현역의원이나 기존 출마 경험자의 단수공천 또는 경선이 유력한 분위기로 첫 출마는 보령서천 선거구의 구자필 (사)기본사회충남본부 공동대표와 신현성 변호사 2명에 그칠 전망이다.

충남 11곳 선거구 중 국민의힘 논산계룡금산 후보를 제외하면 여·야의 인적쇄신은 사실상 무위에 그친 셈이다.

이는 현행 후보 선정방식이 여론조사 등 인지도가 높은 후보에게 유리한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 탓에 정치 신인은 본선 무대에 오르기 힘들다는 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인적쇄신을 이루려면 전략공천이 필요하지만 기존 세력의 반발 탓에 인적쇄신은 공염불에 그칠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권오철 중부대 교수는 “여·야 후보 선정의 기준이 되고 있는 여론조사는 현역의원 등 인지도가 높은 기득권 세력이 유리할 수 밖에 없다”며 “정치 신인을 등용하거나 인적쇄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과감한 전략공천이 필요하지만 기득권 세력의 반발과 경선 배제시 무소속 출마 등 후폭풍이 거셀 수 있어 인적쇄신은 구호로만 그칠 것”이라고 말했다.

권혁조 기자 oldboy@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