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공천 = 충청투데이 그래픽팀.

여야의 4·10 총선 후보자 공천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었다. 아직 여진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야 각 정당들이 지역구 후보들을 확정·발표하면서 공천권을 둘러싼 치열한 당내 경쟁도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이번 여야의 공천 과정을 되짚어본다면 ‘투명 공천이다’, ‘시스템 공천이다’라며 공정성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유권자들은 지난 역대 공천과 얼마나 달라졌는지 의문이 든다. 별반 차이가 없어 보인다.

당내 경선을 치르는 선거구도 있지만, 상당 지역에선 인지도와 다를 바 없는 여론조사와 단순 면접으로 공천이 정해지는 단수 공천 또는 전략 공천으로 후보를 확정하는 경우도 허다했다. 이 과정에서 공약 검증이나 이를 실천할 후보자 능력 등에 대한 평가가 얼마나 심층적으로 진행됐는지는 전혀 알 수 없다.

전략공천은 더 심각하다. 공천을 받은 일부 후보의 경우 당 내의 각종 정치적 작용 등의 이유로 연고도 없는 지역에 공천권을 들고 갑자기 나타나 지역 유권자들을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후보는 출마 선거구가 낯설고, 유권자는 후보가 낯설다 보니 서로가 민망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한다. 특히 전략공천 후보들은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보니 지역 현안이나 민심이 바라는 점을 공약에 담아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

그동안 정당이 후보 공천으로 선거를 이끌었다면, 이제 유권자에게 무게 중심이 넘어오고 있다. 선택만 남은 셈이다. 그동안 각 정당이 우리 지역에 어떤 인물을 내세울지 말없이 지켜보았다면 고심하고 선출하는 것은 유권자의 몫이다. 각 정당이 던지는 자극적인 정치적 논쟁에 잠시 귀를 닫고 지역 후보의 공약과 인물됨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어느 후보가 지역을 이해하고 발전시킬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고 선택해야 한다. 특히 여야 각 정당과 후보들이 표심만을 바라고 던지는 설익은 공약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잘한 선택도, 잘 못한 선택도 유권자의 책임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