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 이슈 분석]
청주국제공항 활성화·교도소 이전
여야 막론 공약 후 무산 ‘도돌이표’
이번엔 여건성숙 가능성 높아 주목

청주국제공항.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제공.
청주국제공항. 한국공항공사 청주지사 제공.

[충청투데이 김동진 기자] 각종 선거때마다 제시됐던 ‘선거용 단골메뉴’가 이번 4·10총선에서도 재등장할 것으로 보이면서 실현 여부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청주지역 숙원 현안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와 청주교도소 이전 문제는 대선이나 총선, 지방선거 등 각종 선거에서 여야 할 것 없이 내세우는 주요 공약이다.

그러나 매번 선거공약에 포함될 뿐 수십년째 이행되지 않으면서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비판의 배경이 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수도권 신공항 건설 계획에 따라 추진된 청주국제공항 건설사업은 1990년 수도권 신공항 대상지가 인천 영종도로 변경되면서 1997년 당초 계획보다 크게 축소된 ‘동네 공항’으로 개항했다.

이후 대선과 총선 등 각종 선거때마다 여야를 막론하고 청주공항 활성화를 주요 공약으로 앞세웠으나, 매번 이행되지 않으면서 ‘선거용’이란 비판을 자초해 왔다.

지난 대선에서도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모두 청주공항 활성화를 충북지역 핵심 공약에 포함했으나, 지금까지도 ‘계획’에 머물고 있다.

그러나 이용객과 화물 운송량 증가는 물론 행정수도 관문공항 육성 등 여건 변화에 따라 청주공항 활성화는 지역 문제가 아닌 국가적 현안으로 부상했다.

지난해말 이용객수가 370만명에 이르면서 개항 이후 역대 최다를 기록한 데다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완성단계에 돌입하는 등 중부권 거점 공항이자 행정수도 관문공항으로서 기능 강화 필요성이 한층 높아졌다.

이에 따라 민항기 슬롯(시간당 항공기 이착륙 횟수) 확대, 주기장 확충 등 일부 활성화 시책이 추진되고 있으나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과 여객청사 확대 등 근본적인 구조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1978년 현재 위치에 건립된 청주교도소 이전 문제도 청주지역의 핵심 숙원사업이다. 이 문제 역시 선거때마다 주요 공약으로 제시됐으나 주관부처인 법무부의 미온적인 입장으로 뚜렷한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청주교도소 주변은 이전 당시엔 비교적 외곽지역이었으나, 현재는 인접지역에만 1만 8000여세대 6만 6000여명의 주민들이 거주할 정도로 청주 서남부권의 중심지역으로 변모한 상태다.

이같은 여건 변화로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청주교도소 이전은 청주시와 지역주민의 숙원사업으로 지적돼 왔다.

청주시는 지난해 상반기 완료를 목표로 청주교도소 이전 전략계획 수립 용역을 진행, 청주교도소 이전 계획을 본격화할 방침이었으나 법무부가 협의를 중단하는 바람에 용역 자체도 중단된 상태다.

하지만 정부가 지난해 11월 청주 분평2지구 개발 계획을 발표하면서 청주교도소 이전이 선행적 해결 과제로 불거지는 등 이전 필요성은 더욱 커졌다.

분평2지구를 주거와 문화, 교육, MICE산업이 어우러진 스마트도시화하기 위해선 최대 걸림돌인 청주교도소 이전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수십년째 답보상태를 보이던 청주공항 활성화와 청주교도소 이전 문제의 여건이 성숙되면서 정치권과 정부의 인식 변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처럼 이행 여건이 긍정적으로 변화된 만큼 그동안 ‘공약(空約)’에 그쳐왔던 청주공항 활성화와 청주교도소 이전 현안이 실행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지역주민들의 기대와 요구가 한층 커지고 있다.

김동진 선임기자 ccj1700@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