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4·10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의 움직임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정당별로 후보자를 선정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예비후보들 간 신경전도 뜨거워지고 있다. 선거구별로 경선이 진행될지, 전략공천을 통해 후보자를 선정할지 여부를 놓고 논란도 벌어지고 있다. 여야를 막론하고 중앙당에서는 상대편을 겨냥한 파상적인 정치공세도 펼쳐지고 있다. 정치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면 작은 흠집이라도 물고 늘어져야 상대편의 기세를 꺾을 수 있다는 판단 아래 상호공방전도 치열하다. 선거구별 유권자의 의중과는 무관하게 오로지 승리 가능성만을 염두에 둔 정치적 셈법 아래 출마 지역구 변경이나 중진 험지 차출 요구 등의 공허한 논의만 활발하다.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총선이 마치 승부의 향방만이 최우선적인 정치적인 게임으로 격하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 민의를 대변하고 국정 운영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본연의 업무와 기능은 도외시한 채 경쟁하는 정당에 비해 압도적인 수의 국회의원을 당선시키기 위한 정치적인 파워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만 활용한다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
유권자 입장에서는 4년마다 돌아오는 선택의 순간을 맞게 됐다. 표심을 얻기 위해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요구하는 사안에 대해서는 어떻게든 들어주겠다고 약속하는 후보자들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한 표의 무게감이 막중한 시점으로 당선 후 이행하지 못할 공약이라도 제시해야 하는 읍소의 시간이 다가 온 것이다. 진보와 보수 등 정치적인 관점이나 이해관계를 떠나 유권자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아직까지 해결되지 못한 숙원사업이나 지역발전을 크게 앞당길 수 있는 사업들을 풀어갈 수 있는 계기로 활용해야 할 때다. 지자체별로 선거구별로 민의를 모아 해결해야 할 사업들을 선정해서 정치권에 적극 건의를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중앙당의 핵심 지역공약이나 개별 후보자의 공약으로 반영하겠다는 약속을 얻어 내야 한다. 지역색이나 정치적 이념 여부를 떠나 산적한 과제를 풀어낼 수 있는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정치적인 판단에 따른 후보 선택이 아닌 지역발전과 유권자의 이익에 초점을 맞춰 지지후보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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