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투표. 사진=연합뉴스.
투표. 사진=연합뉴스.

제22대 총선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기대나 희망 보다는 우려와 탄식이 앞선다. 정책선거는 고사하고 공천을 둘러싼 갈등과 상대 정당을 향한 비방· 비난이 난무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거구에선 교묘한 정치적 흠집내기와 확인이 불분명한 가짜뉴스가 쏟아지고, 또 이를 이용해 비난전이 무한 반복하는 행태가 되풀이되고 있다. 개탄스럽다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다.

무엇보다 이번 선거에선 중앙당은 물론이고 후보들조차 균형발전이나 지역 발전에는 전혀 관심이 없어 보인다. 오히려 여야는 하루가 다르게 불모지로 변하고 있는 지방보다는, 표가 많은 서울과 수도권을 향한 구애와 공약을 쏟아내는데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런 우려가 현실이 될지 걱정이 되는 대목이다.

이런 의미에서 6일 충청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모인 ‘국민주권·지방분권·균형발전을 위한 개헌국민연대’가 제안한 충청권 10대 총선의제는 여야 정당과 후보들이 주의 깊게 눈 여겨 볼만 하다. 의제 가운데서도 충청권 메가시티 조기 구축, 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 신속 추진, 청주국제공한 민간전용 활주로 신설, 충청권 공공 의료 인프라를 확충, 충청권 지역은행 설립 등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해 반드시 이뤄져야 할 핵심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들 의제를 통해 지역의 자생력과 경쟁력을 키워야 대한민국 전체의 지속 성장을 꾀할 수 있다.

충청권 여야 후보들은 이날 발표된 10대 의제를 총선 공약에 반드시 포함시켜주길 제안한다. 10대 의제는 지방정부나 지역 사회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법 개정이 필요하고, 중앙정부의 정책방향과도 맞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국회의원이 해야할 일이다. 또 지역민들이 국회의원들에게 요구하는 책무이자 국회의원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다. 유권자들 역시 선거철에 잠시 부는 바람과 분위기 휩쓸려선 안 된다. 후보들이 제시한 정책과 공약을 꼼꼼히 살피고 소중한 투표권을 행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