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 민생토론회서 입장 밝혀
“부모 부담 더는 사업 지속 확대”
국가·지역사회 돌봄 책임 언급도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아홉 번째,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시작에 앞서 늘봄학교 주산암산 프로그램에서 학생들과 함께 주산암산을 체험하고 있다. 2024.2.5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윤석열 대통령이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아홉 번째,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 시작에 앞서 늘봄학교 주산암산 프로그램에서 학생들과 함께 주산암산을 체험하고 있다. 2024.2.5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초등학교 늘봄학교 전국 확대를 통해 학부모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5일 경기도 하남시 신우초등학교에서 ‘따뜻한 돌봄과 교육이 있는 늘봄학교’를 주제로 열린 아홉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이 겪고 있는 돌봄의 어려움에 대해 국민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늘봄학교를 통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과과 이배용 국가교육위원장 등은 물론 학부모와 교원, 늘봄업무전담인력, 민간전문가, 늘봄학교 프로그램 참여·개발 기관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저는 지난 선거 때부터 돌봄과 교육만큼은 국가가 확실하게 책임지겠다고 약속드렸다"면서 "우리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해 지금까지 추진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동안의 돌봄이 ‘부모돌봄’이었다면 이제는 ‘국가돌봄’으로 가야한다는 방향성도 명확히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학부모들이 아이를 안심하고 맡기고 마음껏 경제사회 활동을 하려명 학교돌봄이 꼭 필요하다"면서 "페어런츠 케처(부모돌봄)에서 이제는 ‘퍼블릭 케어(국가돌봄)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 사회에서 교육의 중심은 공교육이 돼야 하고 공교육의 중심은 결국 학교다. 아이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가고 또 가장 맡길 수 있는 곳이 또 학교가 돼야 한다. 좋은 학교시설을 활용한 국가돌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459개 초등학교에서 실시된 시범사업을 통해 아이들과 학부모들이 늘봄학교에 크게 만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평가한 뒤 늘봄학교를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올해 2학기부터 전국 모든 초등학교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서 원하면 누구나 이런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또 추진 속도를 확실히 높이겠다"면서 "지역과 여건에 맞춰 이른 아침부터 저녁 8시까지 이런 운영시간을 늘리고, 또 무료 프로그램, 저녁식사 제공 등 부모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리는 사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국가와 지역사회의 돌봄 책임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아프리카 속담에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다 나서야 한다‘는 그런 말이 있다"면서 "돌봄은 우리 공동체 모두의 책임이고, 또 국가와 지방정부의 책임이고, 무엇보다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함을 책임져야 하는 대통령의 헌법상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토론에서 학부모와 교사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경청한 뒤 "아무리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하더라도 이런 데에는 충분히 재정을 투입하고 중앙정부든, 지방정부든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