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부터 모든 초등학교서 시행
학교 교직원 동원 불 보듯 뻔해
교원단체·공무원노조 간 갈등만 커져

돌봄교실. 사진=연합뉴스.
돌봄교실. 사진=연합뉴스.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속보>=교육부가 초등 늘봄학교 전면시행을 강행하며 교사와 행정직원간 반목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지난해 8월 23일자 4면 보도>

정부가 교원을 늘봄학교 운영에서 전면 분리시키겠다고 하자 이번엔 교육공무원들이 반대하며 갈등의 불씨를 지폈다.

최근 교육부는 ‘2024년 주요정책 추진계획’에서 늘봄학교를 계획대로 2학기 전국 모든 초등학교에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그간 늘봄학교 전면 추진에 전국 교사들은 관련 업무를 교원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늘봄학교는 초등학교 아침, 저녁 돌봄과 방과후프로그램이 합쳐진 개념인데 사교육 절감 및 맞벌이부부를 위해 지난해부터 충청권(대전, 충북, 충남)을 비롯한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돌봄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선 운영계획, 안전계획, 운영보고 등 무수한 보고서를 작성해야 하고, 강의를 개설하기 위해 강사 채용, 면접 또 이를 위한 별도의 학교운영위원회, 결과 기안 까지 교사가 전부 도맡아야 하는 형국이다.

지난해 1학기 늘봄학교 시범 시교육청이었던 대전에 이어 2학기부턴 충북과 충남도 시범운영이 시작됐다.

교육부는 이번 추진계획에서 교사들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늘봄학교 업무 전담 조직인 ‘늘봄지원실’을 도입, 교원을 전면 배제시키겠다고 공표했다.

하지만 교원 배제 방침 이후 또 다른 갈등이 예상되고 있다.

인력배치나 업무분담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없이 교사를 제외하자 이번엔 교직원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교사들이 늘봄업무에서 제외되면 학교 교직원 동원이 불 보듯 뻔하다는 의미에서다.

대전시교육청공무원노조는 성명을 통해 “늘봄학교도 결국 교육인데 교사 없는 교육이 웬말이냐”며 “교무실, 행정실에 더해 늘봄지원실이라는 부서를 신설하고 내년부터 지방공무원을 늘봄지원실장인 부서장으로 하겠다고 한다. 행정실과 교무실 업무경계가 법제화 돼 있지 않아 여전히 현장에서 다투고 있는 마당에 또 다른 조직을 지침 하나로 신설한다는 것은 말장난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교직원은 늘봄학교를 위한 도구가 아니다”라며 “교사를 배제하면 교사가 아닌 교직원이 교육도 돌봄도 도맡으라는 것이냐”라고 성토했다.

이어 “교원을 주요 당사자로 관여시켜야 하며 안정적 운영을 위해 실무에 기간제나 기존 교직원이 아닌 정규 공무원을 신규 충원해 양질의 교육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