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경남·전남, 글로벌 우주경쟁력 견인
우주 자원·우주 관광 등 새로운 시장 개막
2027년 우주 예산 1조 5000억으로 확대
2040년 우주경제 3363조원 이를 전망

▲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청투데이 김대환 기자]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체제 출범을 계기로 정부가 우주산업 클러스터 성공을 강력하게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우주개발 예산을 1조 5000억원 이상 대폭 확대해 대전과 경남, 전남이 미래 글로벌 우주경쟁력을 견인하고 2032년 우리 탐사선을 달에 착륙시키고 2045년 화성에 태극기를 꽂겠다는 의지를 강력 표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행사에 참석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날 행사는 대전과 경남, 전남으로 구성된 우주산업 클러스터 삼각 체제 출범을 축하하기 위한 자리로 우주항공청 설립 예정지이자 클러스터 한 축인 경남 사천에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은 축사에서 1969년 아폴로 11호가 인류 최초로 달에 착륙하던 모습을 봤던 기억을 언급하며 이날 출범한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5대 우주 강국을 향한 위대한 여정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기술이 안보 경쟁에만 머물던 시대는 이미 지났고, 위성 제조, 우주 통신, 발사체뿐 아니라 우주 자원, 우주 관광, 우주 태양광 등 다방면으로 우주를 활용하는 새로운 시장이 열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2040년에는 우주경제 규모가 2조 7000억달러, 약 3363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선진국들이 앞 다퉈 우주 개발에 나서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젊은이들과 기업들이 마음껏 도전해 꿈을 이뤄가는 우주 항해의 베이스캠프라는 점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무한한 기회와 엄청난 시장이 있는 우주를 향해 더 힘차게 도전해야 한다"며 "민간 로켓발사장, 우주환경시험 시설처럼 민간이 개별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운 핵심 인프라는 정부가 책임지고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전남 우주발사체 국가산업단지 조성 예타 면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경남 국가항공우주산업단지 조성을 올해 말까지 완료하겠다"면서 "아울러 대전 우주기술혁신인재양성센터를 2028년말까지 조성하고 지난해 조성한 정부 민간 매칭 우주펀드를 2027년까지 2배 이상 확대하겠다고"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027년까지 우주 개발 예산을 1조 5000억원 이상 확대하고 2045년까지 100조원 투자를 끌어낼 것"이라면서 "현재 1%에 불과한 대한민국 우주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2045년까지 10% 이상 끌어올리고 25만개가 넘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과감한 지원과 효율적 투자에 나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는 30여년의 짧은 우주 개발 역사에도 독자적인 달 탐사선과 우주발사체를 가진 세계 7대 우주 강국에 진입했다"면서 "더 먼 우주를 향해 담대하게 나아가고 한강의 기적, 반도체 기적에 이어 대한민국의 3번째 기적은 우주의 기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김대환 기자 top7367@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