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계획 미달… 대전 29개교 시행
충남, 승진가산점에 수요 늘었지만
과중한 ‘돌봄 행정업무’ 불만 토로
천안·아산 지역 전국 최대 과밀학교
공간 없어 교사 연구실 사라질 위기

[충청투데이 조정민 기자] 교육부가 초등 늘봄학교 확대 방침을 발표한 가운데 지난해 시범지역이었던 대전, 충북, 충남 교육현장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늘봄 시범운영 1년이 다 돼가는 지금까지도 구체적인 인력과 공간에 대한 지원계획이 없어 당분간 혼선은 계속될 양상이다.

앞서 지난해 1학기부터 20개교에 늘봄시범학교를 운영했던 대전은 당초 올 1학기 70개교로 확대할 계획이었으나 저조한 호응으로 목표치에 한참 못 미치는 29개교에만 확대될 예정이다.

이윤경 대전교사노조 위원장은 “학생 수요도 없고, 1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인력 및 공간에 대한 뚜렷한 대안도 없이 전면 시행을 강행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현장 의견 수렴을 통해 늘봄학교 확대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고 꼬집었다.

대전시교육청 측은 현장 의견 수렴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 올해는 무조건적인 확대 강행이 아닌 자발적인 신청만 받았다고 설명했다.

충남은 지난해 2학기 72개교를 늘봄시범운영학교로 지정, 올해는 115개교(26일 기준)로 전년대비 수요가 늘었다.

충남도교육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교사들에게 ‘초등돌봄교실 선도학교 승진가산점’을 주고 있어 신청학교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두고 충남지역 교사들은 교육과 무관한 ‘보육’ 업무로 승진가산점을 만들어 이를 빌미로 과중한 ‘돌봄 행정업무’를 학교에 온전히 전가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는 상황이다.

지난해 2학기 총 42개교를 지정, 시범 운영했던 충북도교육청은 현재 올 1학기 신청학교 수요를 파악 중에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2학기 전면 도입을 예고한 교육부 발표에 일선 학교의 의구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실제 충남도교육청은 시범운영 4개월만인 지난 4일 도내 모든 초등학교에 ‘초1 에듀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안내했는데 방학 중 기습적으로 현장에 내려온 공문으로 인해 교사들 간 또다시 업무 갈등이 초래된 바 있다.

공간 문제도 심각하다.

천안 아산지역의 초등학교들은 전국 최대 과밀학교인데 이미 전용 교실 문제가 심각한 상황 속 반 강제적인 늘봄학교 운영으로 교사 연구실마저 사라질 위기라고 전해졌다.

최재영 충남교사노조 위원장은 “지난해 시범 운영 시행 당시 학교 구성원의 의견 수렴도 없이 그저 예산만 던져주고, 학교 책임만 강조하며 업무를 전가했다”며 “갑작스러운 정책에 교사들은 업무 갈등으로 서로 얼굴을 붉히는 상황도 연출되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조정민 기자 jeongmin@cctoday.co.kr

저작권자 © 충청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